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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다임 전환을 예고한 패키지 교육개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지난 8월 31일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2021학년도 수능개편안을 1년간 유예한다고 밝혔다. 유예하는 까닭은 새 정부 탄생 이후 제한된 시간 내에 교원 간담회, 학부모 경청투어, 권역별 공청회 등을 거치면서 이해와 입장의 차이가 첨예하였고 짧은 기간 동안 국민적 공감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혼란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학교 체제와 대입전형 전반’에 걸쳐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향도 제시했다. 대책 마련의 범위는 수능 개편과 더불어 고교체제, 고교학점제, 성취평가제, 내신제도, 대입제도 등을 모두 아우를 예정이며 고교 교육 정상화 방안과 대입 정책까지 포괄적으로 다룰 것을 약속했다. 예고한 정책 가운데 만만하거나 바꾸기 쉬운 쟁점은 하나도 없다. 그러나 경쟁과 선발을 중심에 둔 교육 패러다임을 바꿔서 미래 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철학을 현장에 구현되도록 하겠다고 단언했다.

교육개혁은 국가사회적 요구도 폭넓게 성찰해야 하고 교육 내적 변화의 요구도 반영해야 한다.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의제’ 안에 경제성장과 더불어 공동체의 정의 가치도 중요하게 반영해야 한다. 학교에서 수행할 교육 과정과 방법 안에는 성공뿐 아니라 행복 가치도 함께 녹아들어야 한다. 이 시점에 ‘소통의 교육부’ 지향은 가장 필요한 원칙이고 그래서 더 반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