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양숙의 Q] 한국 열등생 폴김을 스탠퍼드대 부학장으로 만든 '코칭'의 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인이 된 지금도 학창 시절 혼나고 맞고 창피당하는 악몽에 시달린다고 고백하는 열등생이었던 폴김. 한국에서 학교에 다닌 12년 동안 매일 두려움에 떨었던 그는 현재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이다. 폴김은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국의 교육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전 세계 개발도상국을 다니며 400만명의 아이들에게 ‘국경없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그가 개발한 열악한 교육환경의 아이들에게 ‘질문’을 통한 양질의 수업을 제공하는 ‘스마일(SMILE)’ 프로젝트는 '2016년 유엔 미래교육 혁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했다. 글로벌 시대에 진정한 세계시민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는 대목이다. 스마일 프로젝트로 가나에 갔다가 인터뷰 전날 돌아왔다는 폴김 부학장. 그를 만나기 위해 ‘배양숙의 Q’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를 찾았다.

60명 중에 58등, 학교에서 자주 맞던 학생 #미국 유학으로부터 시작된 변화 #자기주도적인 아이를 만드는 교육법 #한국 교육의 현실, 우리 사회가 바뀌려면…

‘배양숙의 Q’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폴김 부학장을만났다. [사진 배양숙]

‘배양숙의 Q’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폴김 부학장을만났다. [사진 배양숙]

교육공학자로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시잖아요. 부학장님의 학창 시절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학교를 다닌 12년동안 단 하루도 학교를 좋아한 적이 없었습니다. 늘 맞는 학생이었으니까요. 국민학교(현재 초등학교) 1학년때 이유도 모른 채 맞았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엄마가 학교에 오지 않는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엄마가 와야 돈봉투를 주니까요. 저는 공부를 하고 싶지도 않았고, 잘 하지도 못하는 학생이었어요. 중학교 때도, 고등학교 때도 늘 맞았는데 그때도 사소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엉뚱한 질문을 한다든지, 얼굴이 웃는 상이다 보니 실실 웃는다며 저를 때렸어요. 맞을 때마다 억울했지만, 초등학교 1학년때부터 학교에서 겪은 일을 부모님께 말씀 드리지 않았습니다. 걱정 끼쳐드리는 게 싫었거든요.”
부모님은 어떤 교육방침을 가지고 계셨나요?
“저희 아버지는 저를 매우 독립적으로 키우셨습니다. ‘어차피 네 인생은 혼자다. 아무도 너를 도와주지 않는다. 기대지 말아라. 네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라고 항상 말씀하셨어요. 제가 뭘 하든 신경 쓰지 않고 방목하셨죠. 처음부터 그러셨던 건 아니에요. 7살 터울 누나는 유치원이랑 학원도 보내고, 동화책도 많이 사주셨거든요. 동화책들은 5살 터울 형을 거쳐 제게 오면서 멀쩡한 게 없었어요. 중간중간 찢어지거나 훼손된 부분들이 많았죠. 그래서 항상 책을 읽을 땐 내용을 상상하며 읽었어요. 그게 오히려 제 창의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 것 같기도 해요. (웃음) 또 유치원이랑 트럼펫, 컴퓨터 학원도 쓸 데 없다며 보내주지 않으셨어요. 결국 트럼펫은 동아리에 들어가서, 컴퓨터는 학원 창문 너머로 배웠죠.”
’결핍’이 ‘의지’를 만든 셈이군요.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찾고, 스스로 결정하는 훈련’을 해온 겁니다. 부모가 자녀한테 직접 개입하는 순간 수동적으로 자라게 되거든요.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해온 저는 학교에서 맞더라도 질문했고, 항상 제 생각을 과감히 말했어요. 또 부모님이 공부에 대해 잔소리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신문이랑 뉴스를 자주 봤습니다. 아버지가 스크랩해두신 기사들부터 AFKN(주한미군방송)까지요. 자연스럽게 학교 교육보다는 우리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됐죠. 전두환 정권 당시에는 시위, 고문, 이런 부정적인 일들이 많았잖아요. 학교에서 일어나는 부조리한 상황들, 공무원의 터무니 없는 권한 행사도 봐왔고요. 그래서 한국사회 전반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유롭게 자랐던어린 시절. [사진 폴김]

자유롭게 자랐던어린 시절. [사진 폴김]

그래서 미국 유학을 결심하신 건가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라는 말이 있잖아요. 결국 문화도 내가 그 문화권 속에 살아야 적응되거든요. 한국과 미국의 문화와 정치, 교육 등을 비교해 보았을 때, 저는 미국이 좀더 나을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는 공부를 못했어요. 60명 중에 58등 한 적도 있을 정도로요. 당시 유학을 가려면 토플이랑 비슷한 시험을 통과해야 했어요. 그래서 동네에 살던 외국인을 무작정 찾아가 영어를 가르쳐달라고 했죠. 어릴 때 이해도 못하면서 틀어 놓은 AFKN도 도움이 됐고요. ‘두드리면 열리리라.’라는 생각이 항상 있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려면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어야 해요. 그렇게 시험을 한번에 통과했고, 미국 조지아주 시골에 있는 대학교로 유학 갔습니다.”
시골 학교에서 혼자 적응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요.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맥주 48캔을 샀어요. 그리고 “나랑 친구할 사람 공짜 맥주 준다. 내 방으로 와!”라고 쓴 종이를 기숙사 방 문에 붙였습니다. 학생들은 제 방으로 몰려들었고, 하루 만에 교내 스타가 됐어요. 친구가 많으니 영어도 빠르게 늘었죠. 영어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한국인이 없는 시골에서 2년만 살면 됩니다. 다만 저처럼 시골 사투리를 얻게 될지도 몰라요. (웃음)”
미국에서 경험한 학교 교육은 어땠나요?
“첫 학기에 실수로 음악감상 수업을 들었어요. 클래식 음악을 듣고 5장짜리 감상문을 매주 써내야 했는데, 저는 영어 실력이 안됐거든요. 처음에는 ‘This is good music.’ 이렇게 한 문장만 써 냈어요. 교수님은 저를 불러 왜 감상문을 이렇게 써 냈는지 설명해보라고 하셨죠. 할 말은 많은데 영어로 쓰려니까 힘들다고 솔직하게 말씀 드렸어요. 그랬더니 다음에는 한국어로 감상문을 써오라는 거예요. 그리고 사전을 이용해 한 단어도 빼놓지 말고 영어로 설명하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제 한국어 감상문을 1시간 동안 설명했어요. 교수님은 ‘이건 영어 수업이 아니다. 음악 수업이다. 난 네 영어실력을 시험하려는 게 아니다. 넌 음악적 재질이 있다.’라고 말씀하시며 제게 A+를 주셨어요. 한국에서 맨날 꾸중만 듣던 제가 칭찬을 듣고 우수한 성적을 받으니 자신감이 충만해졌습니다. 이후 중화요리집 배달, 자동차 딜러 보조, 악세서리 판매, 노인 대상 컴퓨터 교육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경험했고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졸업했어요.”
미국 유학 시절컴퓨터 프로그램 버그(Bug)를 잡고 있는 모습. [사진폴김]

미국 유학 시절컴퓨터 프로그램 버그(Bug)를 잡고 있는 모습. [사진폴김]

졸업 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학부를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했는데, 갑자기 아버지가 돌아가셨어요. 어깨에 큰 무게를 느꼈고 공부를 더 해서 확실한 진로를 정해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미국으로 돌아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에서 석사 과정을 시작했어요. 그러던 중 ‘수희’라는 아이를 만나게 됐어요.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이었는데, 이혼 가정에서 자라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아이였죠. 수희 할머니께서 저를 찾아와 도움을 구하셨고, 처음에는 동화책을 읽어보라고 했어요. 곧잘 읽길래 가만히 살펴보니, 글을 읽는 게 아니라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더군요. 학교에서는 어떻게 수업을 따라가냐고 물었더니, 학교에서도 글 읽는 척을 할 뿐이고, 선생님이 뭔가를 시키는 게 두렵다고 하더라고요. 수희에게 글을 빠르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지요. 지금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수희가 하루 일과를 얘기하면 그 내용을 타이핑한 글을 보여주며 단어를 가르쳤습니다. 중간에 모르는 단어가 있더라도 본인이 얘기한 내용이니 읽을 수 있거든요. 그렇게 ‘읽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니 금방 배우더라고요. 수학은 동전을 이용해 하나씩 세가며 곱셈, 나눗셈을 가르쳤어요. 수희는 지금 명문대 경영학과에 전액 장학금으로 들어가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부학장님의 특별한 코칭법 덕분에 수희의 인생이 바뀌었네요.
“첫 유학, 첫 수업에서 만난 음악교수님 덕분에 저도 이렇게 변할 수 있었던 겁니다. 그 분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이런 교육법을 생각해내지 못했을 거고, 수희에게 도움을 주지 못했을지도 모르죠. 이렇게 제 가르침으로 누군가의 인생을 바꾼 경험이 교육공학자의 길을 걷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좋은 선생님이 되려면 ‘티칭(Teaching)’하지 말고 ‘코칭(Coaching)’ 해야 합니다. 음악교수님이 제게, 그리고 제가 수희한테 그랬던 것처럼, 가르치려 하지 말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따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 해요. 모든 학생들은 국가대표이고, 금메달을 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이거든요. 아이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해서 그 가능성을 실현시켜주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문제아’로 치부되는 아이들을 만나보고 싶어요. 그 아이들은 자신의 재능을 찾지 못했을 뿐, 문제아가 아니거든요.”
폴김의 교육 철학을담은 책. [사진 세종서적]

폴김의 교육 철학을담은 책. [사진 세종서적]

수희 말고도 특별히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나요?
“‘타라(Tara)’라는 아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타라는 59번의 실패를 무릅쓰고 60번째 도전에 성공한 경우입니다.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면서 우울증이 생길 정도로 괴로워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했습니다. 타라와 같은 처지의 저소득층 자녀들이 과학과 엔지니어링을 공부해 세상의 리더가 되기를 바랐습니다. 이 일 외에 다른 일에는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노력한 덕분에 지금은 저소득층 자녀들에게 과학과 엔지니어링, 그리고 창업을 교육시키는 단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타라를 본 이후로 학생들을 코칭할 때 60번 실패하지 않았다면 포기할 자격이 없다고 얘기합니다. 만약 60번 시도했는데도 안되면, 그때는 제가 모두 책임지겠다고요. 스탠퍼드에서 16년 재직하는 동안 제게 책임지라고 찾아오는 학생은 없었습니다. 사실 실리콘밸리에는 타라와 같은 학생들이 많습니다. 저를 만나기 위해 스탠퍼드 학생은 물론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이 찾아오는데, 아무리 시간이 없더라도 모두 만나려고 합니다. 그 작은 만남을 통해 한 사람의 인생이 바뀔 수 있고 세상에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면, 그보다 보람된 일은 없기 때문이죠.”
부학장님 자녀들은 어떻게 코칭하고 계신가요?
“어릴 때부터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두 딸도 저희 부모님이 제게 하셨던 것처럼 방목하며 키우고 있어요. 학교 가기 싫으면 가지 말고, 숙제 하기 싫으면 하지 말라고 하죠. 저는 무슨 일이든 아이들이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야 아이들 스스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거든요. 제 역할은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독려해주고, 약간의 금전적 지원을 해주는 것밖에 없어요. 우리나라 부모들은 내 아이가 조금만 어긋나는 것 같으면 불안해 하잖아요. 남들 하는 대로 하면 중간이라도 간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을 그 길로 이끄는데, 그게 오히려 아이를 망치는 길입니다. 대학을 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자녀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세요.”
방목하면서도 제대로 된 인성을 길러주는 방법이 있나요?
“저는 아이들에게 세상 모든 곳이 평화롭지만은 않다는 걸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인도 콜카타(캘커타)에 있는 ‘마더 테레사 하우스’에서 봉사를 하며 생활하게 하기도 했죠. 인도까지 가는 왕복항공권과 시내교통비만 지원해주고 스스로 찾아가게 했습니다. 저 역시 고등학교 때부터 혼자 꽃동네에 가서 봉사하곤 했거든요. 꽃동네 초입에 “내가 내 스스로 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축복입니다.”라고 적힌 팻말이 있어요. 그 글귀를 보고 생각해보니 저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더라고요. 축복받은 사람인 거죠. 이런 메시지를 아이들이 몸소 느끼길 바라요.”
종종 꽃동네에 가서 봉사활동을 했다. [사진 폴김]

종종 꽃동네에 가서 봉사활동을 했다. [사진 폴김]

인도 콜카타에있는 마더 테레사 하우스(사진 위)와 환자를 돌보는 수녀. [사진 위키미디어 커먼즈 / motherteresa.org]

인도 콜카타에있는 마더 테레사 하우스(사진 위)와 환자를 돌보는 수녀. [사진 위키미디어 커먼즈 / motherteresa.org]

마더 테레사 하우스는 테레사 수녀가 마지막 생애를 보냈던 봉사활동센터이다. 이곳에는 수 많은 여행자들이 자신의 사비를 들여서 봉사하러 온다. 콜카타에 도착하면 수녀님과 면담을 통해서 어떤 봉사를 할지 결정한다. 총 7개의 자원봉사센터가 있는데, 다이야단은 장애아를 돌보는 곳, 깔리갓은 최초의 호스피스 시설로 임종 직전의 환자들을 돌보는 곳, 프렘단은 장기적인 치료를 하는 장애인들을 돕는 곳이다. 봉사활동은 기본적으로 옷과 이불, 시트를 빨래하거나 식사를 돕고 청소하는 것이다. 마더 테레사 하우스에서 세계 각국의 여행자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다 보면 그저 남을 돕는 것을 넘어 스스로 성장해 돌아갈 수 있다.

두 딸은 어떤 일을 하고 싶어하나요?
“첫째는 이곳 저곳 가보는 걸 좋아했고 사회현상에 관심이 많았어요. ‘왜?’라는 질문을 많이 했죠. 한번은 제가 교육 프로젝트로 인도네시아에 갈 일이 있었는데, 그 시골까지 스스로 찾아온 적도 있어요. 지금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 통계학과 3학년이에요. 사회현상을 보고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한 겁니다. 원래 수학을 못하는 아이였는데 유튜브를 보고 스스로 공부했어요. 둘째는 스페인에 대해 공부하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콜롬비아에 있는 제 스페인인 친구 집에서 혼자 공부하고 오기도 했어요. 이렇게 모험을 한 번 하고 그 일이 잘 되면 자신감이 생기고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모범생이 되기보다는 모험생이 되겠다.’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모험생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키워야 해요. 그러려면 두려움이 없어야 하고요. 보통 두뇌의 반은 두려움에 감싸져 있어요. 학교나 직장 선택, 모든 것에 있어서 두려움이 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힘들죠. 이런 두려움은 ‘혹시 잘못되지 않을까? 실수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비롯돼요. 그리고 이런 생각은 본인이 속한 사회문화와 관련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학교에서 ‘바보’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었어요. 사실 아이들한테 절대 그런 말을 하면 안되거든요. ‘너는 할 수 있어. 국가대표 감이야.’ 이런 긍정적인 말을 계속 해줘야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든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생기면 두려움이 없어지고 내가 몰랐던 역량까지 끌어낼 수 있어요.”
폴김 부학장은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진 배양숙]

폴김 부학장은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진 배양숙]

한국에는 명문대를 다니면서도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이 많습니다.
“한국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은 아이들을 수동적으로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재능을 무시하고 획일화시키죠. 한국 학교의 교육지침을 보면 1년 동안 행할 공부량이 정해져 있어요. 선생님들은 그 할당량을 채우기 바쁘죠. 애들이 알아듣든 말든 일단 가르치는 거예요. 저는 이걸 ‘콩나물식 교육’이라고 부릅니다. 콩나물을 심어놓고 물을 부으면 99퍼센트의 물은 빠져나가고 없거든요. 이런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성인이 돼서도 계속 수동적으로 눈치만 볼 수밖에 없어요. 한국은 대학에 가서도 교수의 농담까지 받아 적는다고 하더군요. 한국 명문대에서 ‘A+’ 학점을 받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교수의 말을 빠짐없이 암기하는 것이라는 연구까지 있으니, 문제가 심각하죠. 우리나라도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로 성장시키는 교육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한국 대학이 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국 대학의 고질적인 문제는 다양성을 추구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고인 물이 썩는 거죠. 저는 한국 대학이 바뀌려면 학생의 반, 교수의 반, 총장 부총장 모두 반은 여자, 반은 외국인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 정도의 변화는 각오해야 글로벌 대학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현재 한국의 명문대들은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무늬만 글로벌 대학일 뿐입니다. 스탠퍼드에는 대학 수준과 학교 수준에 따라 다양성을 연구하는 임직원이 따로 있습니다. 학생의 다양화, 교수진의 다양화를 추진하는 것이 목적이죠. 이제 우리나라도 네팔, 방글라데시, 가나의 유능한 사람이 명문대 교수 또는 대기업 임원이 될 수 있어야 해요. 성별의 다양성, 인종의 다양성, 생각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대학과 기업, 나라만이 살아남을 수 있어요.”
글로벌 시대에서 세계시민의식 교육을 강조하셨습니다.
“‘나’라는 주체와 사회, 국가, 세계 그리고 지구에 대한 생각이나 관점을 정립시켜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에 아프리카 아이들이 납치를 당해 죽었다는 보도가 나와도 사건에 대해 아무 감정이 없는 아이들이 있어요. 자기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거죠. 사회적 관념이나 책임감이 전혀 형성돼있지 않다는 겁니다. 한국은 세계시민의식 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요. 시험에도 안 나오고, 대학 입시에도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죠. 글로벌 시대에는 다른 나라의 아이들이 어떤 환경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고, 평화롭고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내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해요. 그리고 세계시민의식과 책임감을 글로벌 리더십 평가의 부분으로 대학 입시에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성이 없고 획일화된 한국 교육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뭘까요?
“우리는 모두 색깔과 종류가 다른 어떤 고통이나 크고 작은 고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서로의 고통에 공감하고 그것을 덜어주는 혁신을 디자인하여 함께 공공의 선(善)을 이루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는 공감할 수 있는 인성을 길러주고, 모든 지식을 동원해 솔루션을 함께 만들고 경험하는 곳이고요. 얼마 전 지역이기주의로 인해 장애인을 위한 의료시설을 반대하는 한국 뉴스를 봤습니다. 인간애가 사라져가고 있는 사회가 매우 안타까웠어요. 미국에서는 장애인의 교통 도우미 직원이 따로 있을 정도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배려 수준이 높거든요. 지금 한국에서는 공공 부문에 대한 교육이 잘 이뤄지고 있지 않잖아요. 시민의식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다양성과 인간애에 대해 교육해야 해요. 그리고 이런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자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자원봉사자들이 강아지 훈련을 무료로 해주는 곳이 있어요. 어느 날 그 곳을 지나가는데, 낯익은 할머니가 무릎 꿇고 바닥에 흘린 강아지 오줌을 열심히 닦고 있더라고요. ‘무릎도 안 좋으실 텐데 이렇게 자원봉사를 하시네’하고 자세히 얼굴을 보니, 스탠퍼드대 부총장님이시더군요. 스탠퍼드가 원래 권위주의도 없고, 상당히 실질적인 문화가 깃들여진 곳이긴 해요. 하지만 그 정도 위치에 계신 분이 주위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말로만 가르치지 않고 몸소 실천하는 교육자의 모습을 보았죠.”
현재 교육 관련 봉사를 하고 계시지요.
“비영리 국제교육재단인 ‘시즈 오브 임파워먼트(SEEDS OF EMPOWERMEN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씨앗(seeds)이 힘을 담지(empowerment)하고 있다는 뜻으로 이름 붙였어요. 저희는 그 씨앗을 이식(plant)하는 겁니다. 도움을 주는 모든 것을 스스로 깨우쳐서 자기 자신을 돕게끔 하는 거죠. 우리가 무언가를 대신해주면 사람들이 수동적으로 변하기 마련이거든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저희는 씨앗만 심는 겁니다. 교육 실천의 사회적 전략과 방법을 알려주면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요. 이런 식으로 꾸준히 전 세계 개발도상국을 다니며 열악한 교육환경에 놓인 아이들을 돕고 있어요. ‘시즈 오브 임파워먼트’가 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중 ‘스마일(SMILE)’ 프로젝트는 2016년 유엔 미래교육 혁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했어요.”
‘스마일(SMILE)’은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SMILE은 ‘Stanford Mobile Inquiry-based Learning’의 약자로, 모바일 학습을 활용해서 어떻게 고등(高等) 사고력을 계발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구상한 프로젝트입니다. 저는 질문 기술을 보면 학업 성취도를 알 수 있다고 주장하거든요. 그래서 질문을 잘하고, 많이 하고, 양질의 질문을 계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SMILE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전 세계 학생들은 브라우저(browser)가 있는 기기만 있으면 SMILE 플러그(plug)에 연결해서 모바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요. 프로그램은 클라우드(cloud) 기반으로 연계돼 실시간으로 학습자들이 어디에서 어떤 교육 활동을 했는지, 또 어떤 질문을 얼마나 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SMILE을 통해 양질의 수업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깨달은 질문들을 끌어내고 해답을 유추할 수 있는 능력, 즉 고등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이죠. 그리고 수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세계 각 지역의 아이들이 생각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제가 볼 때 앞으로 모든 트레이닝 교육 환경은 SMILE과 같은 교육 기술을 접목해야 할 겁니다. 특히 효율성이 아니라 질문 중심의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요.”
스마일프로젝트로 탄자니아를 방문해 아이들을 가르치고있는 모습. [사진 폴김]

스마일프로젝트로 탄자니아를 방문해 아이들을 가르치고있는 모습. [사진 폴김]

마지막으로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 청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항상 허리에 통증을 달고 다닙니다. 공부하면서 오랫동안 앉아 있는 바람에 생긴 것이지요.  시간이 흐르면서 통증이 악화되었지만 전 어떻게든 이 통증을 다루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2005년 처음 멕시코로 교육봉사를 하러 갔을 때에도 장시간 앉아서 이동하는 동안 고통을 참아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전 이 통증을 오히려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통증을 금방 이해할 수 있거든요. ‘If it doesn’t kill you, it makes you stronger(날 죽이지 못하는 것들은 날 더 강하게 만든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 자신을 죽이지 못하는 시련과 고난은 결국에 극복될 것이고, 그것은 나를 강하게 만들 뿐 좌절시키거나 포기하게 만들진 못한다는 뜻이죠. 우리나라 청년들도 고통이나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낙심하고 좌절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생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신 레몬밖에 받지 못했다면, 레몬주스를 만들면 되는 겁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살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라고 하더군요.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학교에서도 아이들이 용기와 희망, 그리고 긍정의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주길 바랍니다.”

폴김 부학장을 인터뷰하는 내내 '정말 다행이다'라고 속으로 여러 번 되뇌었다. 12년 간 고통스러운 학교생활을 하던 그가 스스로 좋아서 하는 공부의 즐거움을 깨우쳐 이제는 세계 각국을 돌며 그 가르침을 전파하고 있으니. 미국에서 만난 음악교수님 덕분에 인생이 바뀐 것이다. 폴김이 스마일 프로젝트를 위해 가난한 나라를 찾아갔을 때,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곳이 있었다. 그는 교육을 위한 전자기기를 충전할 방법을 고민했다. 연을 수없이 날리며 바람으로 전기를 만드는 법을 연구하다 이상한 실험을 하는 괴짜 선생님으로 몰리기도 했다. 그의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진심 어린 이야기를 듣다 보니 인터뷰 2시간이 섬광처럼 지나갔다. 2017 글로벌 인재 포럼(10월 31일~ 11월 2일)에서 '지능 정보사회와 미래 인재'를 주제로 한 그의 강연에 꼭 참석해 그날의 여운을 느끼고 싶다.

배양숙 (사)서울인문포럼 이사장 betterlife65@daum.net
정리 = 장하니 인턴기자 chang.hany@joongang.co.kr

[제작 현예슬]

[제작 현예슬]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