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아침엔 꼭 단백질 섭취! 머리 맑아져 일·공부 술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허벌라이프가 제안하는 건강한 식사<하>

간편식 삼각김밥·빵·시리얼 #대부분 탄수화물 덩어리 #단백질 풍부한 대용식 편리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수요가 크게 늘면서 제품도 다양해졌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에게 가정간편식은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다. 하지만 그 안에 영양이 골고루 담겼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글로벌 뉴트리션 기업 허벌라이프가 간편하면서도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힘찬 하루의 비결은 아침 식사를 잘하는 데 있다. 아침에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을 고루 섭취해야 한다. 점심과 저녁 식단이 탄수화물 위주인 한국인의 경우 아침만큼은 3대 영양소가 들어 있는 제품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간편식인 삼각김밥·빵·시리얼 등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구성돼 있다.

[사진·허벌라이프]

[사진·허벌라이프]

허벌라이프가 올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 국가 18세 이상 소비자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영양 균형 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인의 탄수화물 섭취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아태지역 소비자의 3대 영양소 평균 섭취 비중은 탄수화물 44%, 단백질 35%, 지방 21%로 조사됐다. 이에 비해 한국인은 탄수화물 50%, 단백질 27%, 지방 23%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는 평균을 웃돌았고, 단백질은 12개 국가 중 가장 낮았다.

단백질 섭취량 아태 12개국 중 꼴찌

단백질은 신체 장기, 소화효소, 면역 체계에 이르기까지 우리 몸 대부분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다. 몸의 활력을 담당하기 때문에 삼시세끼 단백질을 제대로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아침 식사를 통해 영양을 제대로 공급해야 원활한 두뇌 활동이 가능해 일과 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아침을 먹는 습관을 들이고 식단에 담긴 영양소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특히 아침에는 단백질이 충분히 들어 있는 식품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벌라이프가 권장하는 영양 비율은 탄수화물(40%), 단백질(30%), 지방(30%)이다. 단백질의 경우 견과류·콩·곡물에 있는 식물성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다. 이들 식품에는 포화지방이 적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콩·두부를 먹거나 대두단백을 활용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 대용식은 아침 식단으로 손색이 없다. 세계 식사 대용 슬리밍 제품시장에서 10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허벌라이프의 ‘Formula 1 건강한 식사’는 단백질을 비롯해 16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무기질, 허브와 식이섬유를 균형 있게 공급해준다. 1회 분량에 분리대두단백 9g이 들어 있어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아침 식사용으로 적합하다. 매 끼니 고른 영양과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어렵다면 ‘Formula 1 건강한 식사’를 간식으로 먹거나 분리대두단백과 농축유청단백이 함유된 ‘Formula 3 퍼스널 단백질 파우더’를 아침 식사에 곁들이면 좋다. ‘Formula 3 퍼스널 단백질 파우더’는 1회 분량에 단백질 10g이 들어 있어 칼로리 걱정 없이 단백질을 채울 수 있다.

에너지 보충, 건강한 다이어트 도와

단백질은 아침 식사뿐 아니라 일상의 에너지 보충, 효과적인 체중 증·감량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건강한 몸매 관리를 위한 단백질 식품으로 닭가슴살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조미되지 않은 육류를 장기간 섭취하면 쉽게 질릴 수 있다. 단백질 식품이나 보충제도 무작정 섭취할 것이 아니라 종류와 섭취 시간, 목적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보충을 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면 프로틴 바(bar)나 스낵 형태의 단백질 제품을 추천한다.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섭취해 즉각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운동 기량 확대, 몸매 관리를 위해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운동 전·중간·후에 섭취하는 제품을 달리 활용해보자. 운동 전에는 풍부한 탄수화물과 유단백질을, 운동 중 지속적인 에너지가 필요할 때에는 전해질과 체내 에너지원(포도당·과당·수분) 보충을 위한 제품을, 운동 후에는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보충하고 근육 유지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허벌라이프는 스포츠 선수와 애호가를 위해 운동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3단계 스포츠 뉴트리션 전문 라인인 ‘허벌라이프24’를 출시했다. 허벌라이프 제품은 허벌라이프 독립 멤버와 허벌라이프 공식 소비자용 제품구매 사이트 ‘Go 허벌라이프(www.goheralife.com/ko-kr)’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건강하고 활기찬 아침을 위한 제품

프로틴 바 디럭스

일반 식품인 프로틴 바 디럭스는 건강에 좋은 농축우유단백질(10g), 7가지 필수 비타민, 칼슘이 함유된 에너지바다. LowGI(저당지수), 140㎉로 가볍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바닐라향아몬드맛(당지수 37)과 초코렛피넛맛(당지수 41)이 있다.

허벌라이프24 리빌드 스트랭쓰

건강기능식품인 허벌라이프24 리빌드 스트랭쓰는 농축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 비타민B 복합물, 철분이 고루 들어 있어 근육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에너지 소비가 많은 신체 활동이나 운동 후에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