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리케인 강타 시점 노렸나…인종차별 경찰에 첫 사면권 행사한 트럼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체류자 단속으로 악명 높은 전 지방경찰국장을 사면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5일(현지시간) 애리조나 마리코파 카운티 경찰국장이었던 조 아파이오를 사면했다. 트럼프의 첫 사면대상이 된 아파이오는 연방법원의 명령을 거부하고 범죄혐의가 없는 불법체류자를 계속 체포하다 기소됐던 인물로 ‘인종차별의 아이콘’으로 불렸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사면에 대한 따른 반발이 거세다. 샬러츠빌 사태 이후 백인우월주의자를 두둔하는 발언으로 비난을 받았던 트럼프가 또다시 인종차별과 관련해 부적절한 결정을 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허리케인 ‘하비(Harvey)’가 텍사스주를 강타한 시점에 사면이 이뤄진 것도 문제를 삼았다.

백인 우월주의자들 두둔 발언에 이어 불법체류 단속 악명 경찰 사면 강행 #“허리케인 피해자 구하는데 집중 않고 인종차별 행위자 구했다” 비판 #자신 추종하는 국민 3분의 1하고만 함께 할 것이라는 의사 분명히 한 것 #‘러시아 스캔들’ 연루 측근들에 “사면해줄테니 버텨라” 신호일 수도 #

관련기사

뉴욕타임스(NYT)는 26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캠프 출신 인사들로 이뤄진 ‘행동을 위한 기구’가 “이번 사면은 이민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조치이자 법의 원칙을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구는 “거대한 허리케인이 남부를 휩쓰는 동안 백악관은 생명을 구하는 데 집중하는 대신 인종 차별적 불법행위를 저지른 자를 구했다”고 지적했다.

2016년 1월 트럼프 당시 공화당 대통령 경선 후보(오른쪽)가 존 아파이오와 함께 유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2016년 1월 트럼프 당시 공화당 대통령 경선 후보(오른쪽)가 존 아파이오와 함께 유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공화당 핵심 인사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도 이번 사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냈다. 그의 대변인 도우 안드레스는 “법을 집행하는 관리들은 미국 내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할 책임을 갖고 있다. 이번 사면으로 인해 그런 책임감을 느끼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인식될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존 매케인 상원의원(애리조나) 역시 “누구도 법 위에 있을 순 없다. 공직자들은 그들이 지키기로 맹세한 법을 공정하게 집행함에 있어 비판의 여지가 없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찰스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텍사스와 로스앤젤레스(LA)에 거주하는 수백만 국민이 허리케인에 대비하고 있는 동안 대통령은 아파이오 전 국장 사면과 트렌스젠더 군 복무 금지조치를 취했다”고 비난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지지자 집회를 갖자 수천명이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AFP=연합뉴스]

지난 2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지지자 집회를 갖자 수천명이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AFP=연합뉴스]

 전문가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비판을 감수하고 사면을 단행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보수 논객인 피터 베너 윤리와공공정책센터(EPPC) 선임 연구원은 NYT 기고문에서 “자신을 추종하는 미국인 3분의 1 하고만 함께 갈 것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나아가 지난 대선 당시 러시아 측과 손잡았다는 ‘러시아 스캔들’ 관계자들에 대한 사면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로버트 뮬러 특검 조사의 마무리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일종의 ‘테스트’로 아파이오를 사면했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안보전문 변호사인 브래들리 모스도 허핑턴포스트에 “트럼프 대통령이 정부의 관례나 정치적 비난에 관계없이 사면권 행사 의지를 과시함으로써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 폴 매나포트 전 선거대책본부 위원장 등에게 ‘잘 버텨라. 내가 너를 다시 살려내겠다’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트위터에 “미국 대통령이 사면할 완벽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데 모든 사람들이 동의한다”고 적은 바 있다.

관련기사

 한편 허리케인 하비로 인해 텍사스에서는 27일 오전 현재 1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25일 텍사스 남부에 상륙할 당시 하비의 풍속은 최고 시속 209㎞에 달하는 4등급으로 지난 2005년 1200여 명의 사망자와 수십 만명의 이재민을 낸 ‘카트리나’(3등급)보다 강했다. 텍사스 남부해안 지역에서는 전신주가 뽑히는 등의 사고로 약 29만 가구의 전기 공급이 끊겼다.

 27일 오전 하비는 열대성 폭풍으로 변해 위력이 약해졌지만 폭우가 쏟아지면서 홍수 피해가 예상된다. 특히 휴스턴에 최대 550㎜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여 침수가 우려된다고 국립허리케인센터가 예보했다.
문병주 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