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와대 재산 1위 장하성ㆍ2위는 조국…'청(靑)테크'의 비법은?

중앙일보

입력

정부의 핵심 정책을 다루는 청와대 참모진들의 재(財)테크, 이른바 ‘청(靑)테크’의 비결은 뭘까.

청와대 참모진 재산 1ㆍ2위의 공통점은 '높은 동산 비율' #장하성 실장, 주식 등 직접투자…부인은 간접투자로 위험 분산 #조국 수석, 예금 중 보험 투입액 많은 청와대 내 '보험왕'

25일 관보에 공개된 청와대 인사 중 재산내역 1위와 2위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었다. 각각 93억1963만원과 49억8991만원을 보유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부동산 재산보다 예금과 주식 등 동산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먼저 장 실장. 재산 93억1963만원 중 토지와 건물 등 부동산은 15억6548만원이었다. 비율로는 16.8% 수준.

장하성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장하성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장 실장의 부동산 재산 내역 중 대부분은 외조부로부터 상속받은 전남 해남의 땅 27개 필지였다. 이외 4필지의 선산도 보유하고 있다. 본인이 구입한 땅은 경기도 가평의 땅 3필지가 있고, 이 땅에 단독주택을 갖고 있다. 위치와 토지용도(밭)로 볼때 전원주택 용도가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현재 거주중인 곳은 서울 송파구 아시아선수촌 아파트(11억원 상당)다. 장 실장은 자신이 구입한 모든 부동산을 부인과 절반씩 지분을 분할해 소유하고 있다.

장 실장 재산의 대부분은 유가증권, 예금, 지분투자 등 동산이었다. 총액이 77억620만원에 달했다. 자산은 펀드와 증권 등에 분산 투자했다.

펀드와 예금은 본인 명의로 2억8200만원을 보유하고 있었다. 배우자의 예금은 18억7000만원이었다. 또한 본인 명의의 유가증권 46억9112만원, 비상장 주식도 2460만원을 갖고 있다. 비상장 주식 중에는 ‘시사인’과 ‘한겨레’ 등 언론사 지분도 포함돼 있다. 부인 명의로는 6억2963만원의 주식이 있다. 본인은 직접 투자를, 부인은 간접투자를 중심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다.

장 실장이 보유한 상장주식은 기아차, LG화학, 삼성SDI,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이 많았지만 네이버, 엔씨소프트 등 상위권 인터넷 기업도 있다. 장 실장은 1998년부터 국내 최초로 소액주주 권리찾기 운동을 벌이며 재벌 중심의 경제구조를 비판해왔다. 그래서 그가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 주식을 놓고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는 지난 5월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되면서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보유 주식을 매각한 상태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왼쪽)과 김현철 청와대 경제수석. 청와대 사진기자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왼쪽)과 김현철 청와대 경제수석. 청와대 사진기자단

조국 민정 수석 역시 50억원에 육박하는 자산가다. 그의 재산 중 부동산은 17억원 수준. 34%의 비율이다. 이중 6억9291만원의 서울 하월곡동 땅과 상가는 지난 2015년 상속받았다.

현재 거주하는 서울 방배동 아파트(7억1400만원)와 부인 명의의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2억1900만원) 등이 부동산 재산이다.
조 수석은 QM3와 아반떼 등 자동차 2대를 부인과 공동명의로 보유하고 있다. 부인 명의의 SM6 자동차 등 자동차 총 3대가 재산 목록에 올라있다.

조 수석도 재산의 대부분이 예금이다. 조 수석은 특히 각종 보험에 자산의 상당액을 넣어뒀다. 전체 예금액은 5억8055만원인데, 이중 보험금이 3억6138만원, 부인 명의의 예금 13억 5871만 중에도 보험금이 3억4348만원이었다. 부부 합산 보험금은 7억원이 넘었다.

조 수석은 부인 명의의 8억5000만원 상당의 주식과 8억원의 사인간 채권도 소유하고 있다.

◇‘청(靑) 트렌드’는 공동소유…문 대통령은 예외

문재인대통령 경남 양산시 매곡마을 사저 정문.송봉근 기자

문재인대통령 경남 양산시 매곡마을 사저 정문.송봉근 기자

청와대 참모진들은 상당수가 부동산을 부부의 공공명의로 신고한 경우가 많았다. 장하성 정책실장이 거주하는 서울 아파트는 물론 경기도 가평의 단독주택을 부인과 절반씩 지분을 나눠 등기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서울 한남도 연립주택을 분할등기 해놨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도 경기도 분당 아파트 2채 중 1채는 부인과 공동 명의로 돼 있다. 안보실 산하 이상철 제1차장 역시 강원도 땅과 경기도 의왕 아파트를 공동 명의로 소유 중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예외였다. 문 대통령은 양산 자택을 본인 명의로 가지고 있다. 대신 몇 해전 구입한 서울 홍은동 연립주택은 부인 김정숙 여사의 명의로 등록이 돼 있다. 조국 민정 수석 역시 서울 아파트는 본인 명의로, 부산 아파트는 부인 명의로 돼 있다.

지난 5월 하루 연차를 내고 경남 양산 사저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반려견 마루를 쓰다듬고 있다. [중앙포토]

지난 5월 하루 연차를 내고 경남 양산 사저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반려견 마루를 쓰다듬고 있다. [중앙포토]

1주택자 가운데서도 등록법이 달랐다. 11억원이 넘는 서울 반포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주영훈 경호실장은 본인 명의로 부동산 재산을 등기한 경우다. 반대로 임종석 비서실장의 은평구 아파트는 부인 명의로 돼 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