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 칼럼] 영·유아 놀이 교육이 중요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9면

박기영한국짐보리㈜짐월드 대표이사

박기영한국짐보리㈜짐월드 대표이사

스위스의 저명한 심리학자 장 피아제는 ‘유아의 놀이 경험이 인지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유아는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한 놀이 활동을 경험하며 인지능력 및 신체·정서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은 놀이를 경험하며 나타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과 발달이 진행되고 자신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놀이와 연계된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실제로 놀이 교육이 도입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육은 1980년대 유아교육 활성화 강화가 국정과제로 추진되면서 겨우 유아에게 알맞은 기본적인 교육환경을 마련하게 됐다.

199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창의성을 위해서는 놀이 중심 교육이 중요하다는 분위기가 인식되기 시작했다.

2000년대를 지나면서 다양한 놀이와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와 정서의 조화로운 성장 및 발달을 배울 수 있는 교육 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놀이 교육은 유아 교육 방법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후 놀이 교육 시장은 영유아 교육 관련 업체들은 물론 백화점과 대형마트, 지자체 문화센터에서까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놀이 교육 시장은 시장 포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수요 감소라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들이 놀이 교육을 통해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전인적인 어린이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련 업계의 꾸준한 노력과 함께 놀이 교육에 참여하는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뤄야 한다.

놀이 교육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의 최초이자 최고의 교사이면서 친구다. 부모와 자녀관계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다양한 관계성을 쌓으며 사회화의 기초가 된다. 아이의 발달에 가장 큰 원동력이다. 아이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서는 아빠와 엄마 부모 모두가 놀이 교육에 참여해 자녀와 깊은 애착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놀이교육 업계에서는 아동발달, 교육심리 등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여러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나라 아이들의 정서 및 발달사항을 고려하고 최신 영유아 교육 트렌드를 반영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해야 한다.

박기영 한국짐보리㈜짐월드 대표이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