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이 감쌌지만 … 박기영 자진 사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박기영. [연합뉴스]

박기영. [연합뉴스]

박기영(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이 11일 오후 자진 사퇴했다. 지난 7일 임명된 지 나흘 만이다. 박 본부장은 2005년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줄기세포 논문조작 사건 당시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있으며 연구 윤리와 연구비 관리 문제에 연루됐던 전력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박 “제가 죄인, 모든 매 맞을 것” #임명 발표된 지 나흘 만에 낙마 #청와대 인사검증 네 번째 상처 #야당 “제2, 제3의 박기영 우려”

박 본부장은 오후 6시50분쯤 과기부를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제가 과학기술이라는 배의 항해를 맡았는데 배를 송두리째 물에 빠뜨린 죄인이라는 생각에 국민 모두에게 죄스러웠다”며 “그래서 묵묵히 모든 매를 다 맞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의 사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차관급 이상으론 네 번째 중도하차다. 지난 6월 김기정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시중에 도는 구설 등을 이유로 자진 사퇴하면서 첫 번째 낙마 사례가 나왔다. 이어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허위 혼인신고 파문으로,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음주운전 거짓 해명 등으로 자진 사퇴했다.

관련기사

박 본부장의 경우 전날 청와대가 직접 나서 “박 본부장의 공도 과도 함께 봐 달라.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으로 봐도 된다”고 적극 구명에 나섰지만 여론이 갈수록 악화됐고 여당에서조차 반발이 나오면서 자진 사퇴로 결론을 내렸다. 사실상 여론이 기울었는데도 청와대가 ‘박기영 지키기’에 나선 모양새여서 청와대로선 더욱 곤혹스러운 기류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박 본부장의 사퇴 발표 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기로 했다”며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의 사퇴 후 정치권에선 문재인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우려가 쏟아졌다. 박 본부장의 ‘황우석 사태’ 구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이기도 하다. 여권 내에선 이 때문에 “황우석 사태는 노 전 대통령이 초기에 과학기술계에 맞서 황 박사를 두둔해 상처를 입었던 경우였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사태의 중대성을 과소평가했다는 게 놀랍다”는 평가가 나온다. 인사 검증 자체도 문제지만 판단에서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박 본부장과 일하려는 의지가 강해 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한 게 아니지 않으냐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본부장의 사퇴 전 “문 대통령이 박 본부장에 대해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선 인사검증 시스템의 정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구멍 난 인사검증 시스템을 전면 보완해야 할 것”이라며 “주변에서 ‘아는 사람’만 찾을 것이 아니라 자리에 합당한 인물을 철저히 물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문재인 인사 노트에 전문가 이름이 아닌 자기 주변 인맥도만 그려져 있나”라며 "제2, 제3의 ‘박기영’이 걱정된다”고 비판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