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패한 교원 정책 책임져라"..서울교육청 몰려간 교대생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교대생과 이화여대 초등교육학과 학생들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 앞에서 2018년도 초등교사 선발 인원 대폭 축소에 항의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종택 기자

서울교대생과 이화여대 초등교육학과 학생들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 앞에서 2018년도 초등교사 선발 인원 대폭 축소에 항의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종택 기자

 “정책 실패 인정하라.” “예비교사 죽어나네.”

교대생 등 700명, 서울교육청 찾아 항의 집회 #"교육당국 정책실패, 교대생에게 전가 마라" #학생대표 7명, 조희연 교육감과 1시간 면담 #조 교육감 "1수업 2교사제 등 조기 도입 노력" #교대생들 "최소 550명은 뽑아야 한다" 요구 #"정책 변화 때까지 동맹 휴학 등 투쟁 계속" #교대련, 교육부 항의 방문 등 곳곳서 집회 #교육부 "교원 정원 추가확보 위해 협의할 것"

 4일 오전 서울교대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학생 700여명이 서울 종로구의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 모여 초등교사 선발 인원 확대를 촉구하는 항의집회 겸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날 시교육청은 올해 초등학교 교사를 지난해에 비해 8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105명만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교대생 대표 7명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만나 “널뛰기 행정의 책임을 교대 학생에게 지우지 말라”며 “올해 초등교사 임용 인원을 550명으로 늘려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조 교육감은 “교육부에 교원임용 인원 증원을 요청할 것이며, 교육청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향후 대책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인 '1교실 2교사 수업제'를 내놨다.

 조 교육감은 “학생 수 급감으로 학급 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게 큰 흐름이지만, 다른 한편에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으로 교육의 질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과제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의 최대 교육공약이자 교육의 질을 높이는 정책인 ‘1교실 2교사 수업제’를 하려면 교원을 현재보다 1만5000명 가량 증원해야 한다. 이 정책을 조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청와대에 제안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비공개로 1시간여 동안 진행된 간담회에서 조 교육감은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으며, 교대생들이 교육부장관은 물론 청와대 실무진과도 만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폭염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시교육청 앞에 모인 교대생과 이화여대생들은  ‘이전 정권 핑계 말고, 정책실패 인정하라’ ‘4년동안 예비교사, 졸업 후엔 백수신세’ ‘정책실패 책임전가, 예비교사 죽어나네’ 등의 항의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고 항의 구호를 외쳤다.

4일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18학년도 초등교사 선발 인원 대폭 축소에 항의하는 서울교대 학생대표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4일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18학년도 초등교사 선발 인원 대폭 축소에 항의하는 서울교대 학생대표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학생 대표 중 한명인 서울교대 4학년 박한솔씨는 “지금 임용고시가 100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 너무도 참담한 심경”이라며 “미발령 인원이 적체돼 있다면 그것은 교원수급정책의 실패인데, 그 대가를 왜 교대생에게 고스란히 지우려 하느냐”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서울교대 4학년 정예나씨도 “서울교대와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한국교원대 등의 졸업인원을 고려해볼 때 올해 서울에서 초등교원으로 최소한 550명은 임용돼야 한다. 현재 105명만 임용하겠다는 교육청의 계획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맹휴학이나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도 세종시의 교육부 청사 앞에서 초등교원 선발 인원 감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박정은 교대련 의장(광주교대 총학생회장)은 “전년도에 5549명을 임용해놓고 올해는 무려 2228명이나 감축한 엄청난 사태 앞에 교대생들은 절망에 빠져 있다"며 "정작 교사수급정책을 실패한 당사자인 교육부와 교육청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더이상 예비 초등교사들을 기만하지 말고 교육부와 교육청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요구했다.

 광주교대 총학생회도 이날 광주시교육청을 방문해 교원수급정책 실패에 대해 항의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광주교육청이 올해 초등교사 임용시험에서 단 5명만 뽑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교대생들은 "임용절벽이 아니라 폭탄을 맞았다"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교육부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박지영 교육부 교원정책과장은 “초등학교 교사를 포함한 교원 정원은 매년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 등과 협의해 정한다"며 "올해 선발 인원을 좀더 확보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박 과장은 또 "사태해결을 위해 시·도교육청과도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