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 이 주의 '더,오래' 필진을 소개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더,오래에 참여하는 필진은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각 분야 전문가에서부터 퇴직 기자, 주부도 있습니다. 더,오래 사이트에 글을 올린 필진을 차례로 소개합니다.

김순근의 간이역

공항철도 부장
전 스포츠조선 여행전문기자 sk4340s@hanmail.net

전직 여행전문기자. 은퇴는 끝이 아니다. 새로운 시작이요 도전이다. 처음 가는 길, 걱정과 두려움도 있겠다. 그러나 성공했을때 성취감은 그 무엇보다 값지다. 간이역은 도전에 나서기 전 잠시 숨을 돌리는 공간. 성공이라는 종착역에 도착한 이들의 경험담과 조언을 공유한다. 힐링 여행을 통해 은퇴후 갑자기 많아진 시간을 알차게 보내자.

노영범의 소울루션

대한상한금궤의학회 회장 neoherb@hanmail.net

한의학자이자 한의사. 한약은 보약이란 인식이 강했다. 병을 치료하는 건 양약의 영역이었다. 한약도 치료 약으로 쓰이는 시대가 열린다. 한약은 생약 성분으로 이루어져 몸에 이롭다. 치료 한약이 사용된다면 양약이 쳐놓은 울타리를 허문다. 전문 한의사가 진단체계를 상세하게 소개한 ‘상한론’을 바탕으로 치료 한약을 풀어낸다.

박영재의 은퇴와 Jobs

한국은퇴생활연구소 대표 tzang1@naver.com

잘나가는 광고인이었다가 IMF때 35세에 강제로 잘려 일찌감치 백수생활을 경험했다. 이른 나이에 험한 꼴을 당한 뒤 월급쟁이에 염증을 느끼고 PC방 창업, 보험설계사 등 자영업 세계를 전전했다. 지금은 저술과 강의를 통해 은퇴의 노하우와 정보를 제공한다. 좋아하는, 평생 할 수 있는 일, 평생 현역으로 사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백종훈의 옆집 이웃과 함께하고 싶은 스포츠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겸임교수 mlblove@hotmail.com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50대 이상이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종목을 소개한다. 시작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다양한 스포츠에 도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해 첫 시작을 돕는다. 또 현재 트렌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를 쉽게 설명한다. 스포츠 배후에 깔려있는 상업적인 특징을 이해하면 보는 재미도 배가된다.

이정은의 장인을 찾아서

채율 대표 je@cheyul.com

인간문화재 등 최고 기술의 장인이 만든 최고급 전통공예품을 제조하고 유통한다. 은퇴 후 전통공예를 전수할 문하생을 찾고 있다. 시간과 노력은 많이 들지만 은퇴 이후가 아니면 전통예술을 배울 기회는 흔치 않다. 지방 곳곳에 있는 인간문화재 등 장인을 소개하고, 은퇴 문하생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 재취업으로 연결하려 한다.

하만윤의 산 100배 즐기기

7080산처럼 산행대장 roadinmt@gmail.com

주말 산행 중독자. 누구나 오른다는 산! 어떤 준비를 해야하고 어떻게 하면 더 안전하게 산을 즐길까. 전국 유명산들의 등산 코스를 리뷰하고 자칫 간과하기 쉬운 건강한 산행법을 알아본다. 지금까지의 인적 네트워크와는 전혀 다른, 산행에서 만난 동료와의 폭넓고 깊이 있는 관계 형성법을 제시한다. 자신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