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벤츠마저 … 독일 언론 “E·C클래스 등 100만대 넘게 배출가스 조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독일 고급차의 대명사 벤츠 100만대 이상이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달고 유통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15년 폴크스바겐의 ‘디젤게이트’로 촉발된 자동차 업계의 디젤엔진 배출가스조작 논란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2008~2016년 만든 디젤차종 #조작장치 달아 소비자에 팔아 #한국·미국서도 인기 누린 모델 #사측 “추측 보도 … 우린 규정 지켜”

독일 일간지 쥐트도이체이퉁(SZ)과 공영 WDR, NDR 방송 공동 탐사보도팀은 12일(현지시간)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를 소유한 다임러그룹이 벤츠 자동차에 10년 가까이 전방위적으로 조작장치를 설치했다고 보도했다.

기간은 2008년부터 2016년까지로 OM642와 OM651 두 디젤 엔진을 탑재한 차종들이 대상이었다. 두 엔진은 사실상 벤츠의 주력 디젤 엔진으로 국내에서 잘 팔리는 E200d가 포함된 E클래스(신형은 제외), C클래스 등 주요 모델에 대부분 탑재돼 있다. 한국·미국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려온 모델들이다.

벤츠 C클래스

벤츠 C클래스

SZ는 다임러그룹 본사가 있는 수투트가르트의 지방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에도 이런 내용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독일 검찰은 지난 5월 200명이 넘는 수사인력을 동원해 다임러그룹의 사무실 11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다임러그룹 대변인은 “수사 중인 사안, 그리고 추측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우리는 관련 규정들을 준수해왔다”고 밝혔다.

다임러그룹은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정황이 드러난 후 배출가스 제어장치를 교체하기 위해 벤츠 차량 24만7000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미 미 환경청(EPA) 등 관련 당국은 다임러에 배출가스 테스트 결과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놓고 있어 조사 결과에 따라 인증이 취소 돼 해당 차량을 미국에서 못 팔 수 있다.

자동차업계의 디젤엔진 배출가스 조작 문제는 2015년 미 EPA가 폴크스바겐의 조작 소프트웨어를 발견한 이후 그 파문이 전세계적으로 확대됐다. 미국과 유럽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검찰 수사를 통해 조작이 사실로 드러났으며 폴크스바겐에 책임을 묻기 위한 민사·형사·행정 소송이 진행 중이다. 폴크스바겐은 북미 지역에서만 245억 달러(약 28조원)에 달하는 벌금을 물었다.

이후 경쟁 업체들도 줄줄이 소송을 당하고 수사를 받게 됐다. 올 초 미 EPA는 미국 자동차업체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가 디젤차량 배출가스를 조작했음을 확인했다. 소비자는 물론 미 법무부도 FCA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프랑스 재정경제부는 올 3월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디젤차 가운데 르노, 푸조 시트로앵, FCA의 디젤차종에서 배출가스 조작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미국의 최대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도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휩싸였다. GM의 듀라맥스 디젤엔진을 장착한 ‘쉐보레 실버라도’와 ‘GMC 시에라’ 픽업트럭 70만5000여대의 소유주들은 지난 5월 GM이 이들 트럭에 배출가스 조작장치를 설치했다며 디트로이트 연방법원에 집단소송을 냈다. 해당 업체들은 모두 “규정을 지켰다”고 반발하고 있다.

문병주 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