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텔라데이지호 수색 종료…좌절한 실종자 가족들

중앙일보

입력

정부의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 작업이 사실상 끝났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침몰해역을 수색하던 선박이 복귀한다고 실종자 가족들에게 11일 전달했다. 정부는 2400톤급 수색 선박 1척을 투입해 사고 해역에 수색해왔다. 스텔라데이지호 선사인 ‘폴라리스쉬핑’의 수색 선박도 함께 철수했다.

정부·선사의 수색 활동 종료 #실종자 가족들 "받아들일 수 없어"

정부는 우리 국적선이 실종 해역을 지날 경우 일시적으로 수색에 협조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입장이지만, 가족들은 사실상 수색 종료로 받아들이고 있다. 실종자 가족 허영주(40)씨는 “실종자 표류 추정 해역의 60%도 수색하지 못하고 또다시 일방적으로 중단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이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안내 전단을 나눠주고 있다. 송우영 기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이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안내 전단을 나눠주고 있다. 송우영 기자

지난 3월 말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화물선 스텔라데이지호의 실종자는 한국인 8명을 포함해 22명이다. 사고 직후 필리핀인 선원 2명만 구명뗏목을 탄 채 구조됐다.

우리 군함이나 초계기는 수색에 투입되지 않았다. 미군과 브라질군의 초계기, 우루과이의 군함 등이 며칠씩 수색에 나섰다가 철수했다. 이후 선사인 ‘폴라리스 쉬핑’이 투입한 서너척의 배가 수색을 전담하다 5월 초부터 중단 절차에 들어갔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후 실종자 가족들은 수색 재개를 요청했고, 지난달 24일부터 정부 선박 1척과 선사 선박 1척 등 두 척의 배가 사고 해역에 파견됐다.

침몰 후 100일이 넘도록 수색 성과는 ‘구명조끼 2개’가 전부다. 가족들은 실종자들이 구명뗏목에 탔다면 아직 살아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아직 발견되지 않은 구명뗏목에 비상식량과 낚시 도구가 실려 있기 때문이다.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수색 종료 통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외교부 장관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송우영 기자 song.wooy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