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년중앙] 차연수 학생기자가 전하는 '올 여름 무더위 극복 방법'

중앙일보

입력

요즘 정말 덥죠? 이 무더운 여름이 끝나면 그때쯤 전 온몸이 뜨거운 열을 받아 녹아있을 것만 같아요. 오늘 제가 준비한 것은 '무더위를 이겨내는 방법'이에요.
글=차연수(서울 도성초 6) 학생기자

여러분은 혹시 지구 온난화 (global warming)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지구 온난화는 지구의 기온이 점점 올라가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 현상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우리가 배출한 '온실가스'라고 합니다. 여기서 온실가스란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아산화질소(N₂O) 등이 있죠. 과학자들은 이 온실가스 때문에 앞으로 날씨가 계속 점점 더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얘길 들으니 전 상상만 해도 벌써 땀이 줄줄 흐르는 것만 같아요. 지구가 뜨거워지는 것을 막으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자꾸만 더워지는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는 방법엔 뭐가 있을까요? 평범한 학생들도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 몇 가지를 적어볼게요.

첫 번째, 에너지를 절약해 배출하는 온실가스양 줄이기!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지금까지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으로는 '탄소배출권 거래제(1년 동안 특정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인 탄소배출권을 사고파는 제도. 이 권리를 다른 기업으로부터 사오면 그 기업은 원래 배출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다)', '기후변화협약(지구의 온난화를 규제·방지하기 위한 국제협약)' 등이 있죠. 우리가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노력으로는 가까운 거리를 다닐 땐 가능하면 걷거나 자전거를 타기, 쓰지 않는 전기 플러그 빼기, 재활용 가능한 물건 사기 등이 있어요.

두 번째, 재활용의 실천!
재활용 방법에는 크게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이 있어요. 리사이클링은 재활용 가능한 물건을 원래의 용도로 다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해요. 폐지를 모아 다시 재생지나 휴지의 재료로 쓰는 것이 그 예죠.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링'을 합친 단어로, 창의력과 아이디어 가지고 버려진 물건을 완전히 새로운 물건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을 말해요.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스위스의 '프라이탁'이 있어요. 이 회사에서는 버려진 방수 덮개로 가방을 만든대요. 이제 다 쓴 물건을 무조건 버리지 마시고 프라이탁처럼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더해 업사이클링 해보는 건 어떨까요?

세 번째, 환경 친화적 상품 사용하기!
환경 친화적 상품이란 디자인과 생산 과정에서 쓰레기 배출과 자원 사용이 최소화된 제품을 말해요. 말 그대로 환경과 친한 상품들이죠.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친환경 세제, 친환경 비누 등이 있대요.

네 번째, 에어컨 덜 틀고 시원한 여름 나는 법 알기!
"난 에어컨 없인 절대 못살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제가 에어컨에 대한 놀랄 만한 이야기 하나 해드릴까요? 글쎄, 에어컨 한 대가 선풍기 30대의 전력을 소모한대요! 지금부터 에어컨 덜 쓰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자 제품을 벽에서 떨어트린다! 전자 제품에서 발생하는 열은 실내를 덥게 해요. 벽에서 이 제품들을 떨어뜨려야 이 열을 바깥으로 잘 배출시킬 수 있어요. 선풍기를 켜고, 창문을 열자! 에어컨의 찬바람이 선풍기 바람을 타고 실내에 빠르게 돌면 에어컨 설정 온도에 보다 빨리 도달할 수 있대요. 식물을 키워 실내온도 낮추기! 녹색 식물의 잎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실내 온도를 떨어뜨리는 데 작용한다고 해요.

마지막은 선크림 바르기와 모기 퇴치제 챙기기!
사실 무더위를 이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바다, 계곡 같은 시원한 곳으로요. 그런데 꼭 여행을 갈 땐 선크림을 바르세요. 햇빛에는 피부를 검게 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이라는 것이 존재해요. 여름 햇빛엔 특히 더 강하게 들어있죠. 소중한 피부를 보호하려면 꼭 선크림을 발라야 해요. 아참, 깜박할 뻔 했네요. 밤새 가려움과 앵앵, 모기소리에 시달리지 않으시려면 모기 퇴치제도 잊지 마세요! 모기들이 언제 여러분의 소중한 피를 노리고 달려들지 모르니까 말이죠.

이 방법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본격적인 여름 맞이 준비 단단히 하시고, 즐거운 여름 보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