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대통령 요청 불구, '北 규탄' 내용 반영 불발된 G20 정상선언문…"경제협력 중심이라"

중앙일보

입력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이 모여 선언문을 발표한 가운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은 끝내 담기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주최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에게 이를 간곡히 요청했으나 선언문엔 국제 경제이슈만이 담겼다. "경제 이슈와는 거리가 먼 북한 관련 메시지는 담길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외교당국의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메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세션4 일정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메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세션4 일정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한독 정상회담 직전, 메르켈 총리에게 G20 안에서 여러 정상들과 북한의 제재와 압박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싶다고 공개 요구했다. 하지만 G20 정상회의는 국제경제 협력 최상위 회의체인 만큼 회의 세션 내에서 이 내용을 다루는 것이 쉽지 않았다. 다만 메르켈 총리는 비공개 세션이었던 리트리트(Retreat) 세션 이후 기자회견에서 "참가국 정상들 간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경제 이슈만을 다룬다는 원칙을 지키면서도 문 대통령의 요청에 성의를 나타냈다는 분석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우리의 바람은 별도의 의장 성명이 나온다거나 결과 문서에 담기는 것이었다"면서도 "하지만 결국 의장 재량에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메르켈 총리 판단이 기자 브리핑 수준으로 언급하는 게 적절했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후 며칠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그 문제를 G20에 와서 충분히 토의하고 결과 문서에 담아내는 것은 G20 본질상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G20 논의 의제에 대한 실무 준비를 담당한 관계자는 "G20에서 채택되는 문서는 정상선언문으로 오로지 경제와 관련된 문안만 다루게 돼 있다"며 "국제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테러리즘·난민·보건 등의 이슈가 아니면 포함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