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금 양보해 고용 늘리는 ‘광주형 일자리’ 1만 개 만들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윤장현(68) 광주광역시장은 2014년 7월 취임 이후 ‘광주형 일자리’와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공을 들여 왔다. “청년들이 취업할 일자리와 미래형 먹거리 산업 없이는 광주의 미래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민주화 위해 희생했던 5·18처럼 #서로 협력해 경제민주화 실현해야 #빛그린산단에 기업 200개 입주하고 #한전 에너지밸리 산단 완공되면 #미래 먹거리, 청년 취업 늘어날 것

광주형 일자리란 ‘노·사·민·정’의 사회적 타협을 통해 근로자 임금을 낮춰 고용을 늘리자는 정책이다.

예컨대 대기업인 현대·기아차 직원들의 평균 임금이 8000만~9000만원이라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입사하는 직원들의 평균 임금은 4000만원 선으로 책정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다.

기존 노동자들에 비해 야근·특근·주말근무를 최소화한 이들 근로자의 추후 임금 변동은 물가·생산량·근무여건 변화 등에 따라 사측과 노조·지자체의 협의로 결정된다.

윤 시장은 지난달 23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광주가 제안한 ‘일자리 민주화’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겠다”고 역설했다.

윤장현 시장은 청년과 일자리에 중점을 둔 정책을 펴겠다고 강조했다. 시청 옥상에 선 윤 시장 뒤쪽으로 옛 상무대에 들어선 상무지구가 보인다. [프리랜서 장정필]

윤장현 시장은 청년과 일자리에 중점을 둔 정책을 펴겠다고 강조했다. 시청 옥상에 선 윤 시장 뒤쪽으로 옛 상무대에 들어선 상무지구가 보인다. [프리랜서 장정필]

지난 3년간 가장 역점을 둔 분야는.
“미래와 청년이라는 가치에 방점을 두고 광주를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사회적 대통합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확충,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 신산업, 문화융합 콘텐트를 3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선정해 행정력을 집중했다.”
‘광주형 일자리’란 어떤 개념인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에서 따왔다. 민주화를 위해 온 시민들이 희생한 것처럼 모든 구성원이 양보와 타협을 통해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겠다는 염원이 담긴 정책이다. 문재인 정부의 추경예산에 포함돼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으로 검토되고 있다.”
아직 구체적 성과가 없다는 지적을 받는데.
“지난 3년이 준비 단계였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추진 단계다. 광주 빛그린산단에 406만8000㎡(123만 평)의 자동차 전용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게 대표적이다. 올해 관련 예산이 반영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곳에서만 적게는 7000개, 많게는 1만 개의 광주형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빛그린산단에 200개 부품기업이 입주할 예정이어서 기업당 20~30명만 쳐도 4000~6000명의 일자리가 생긴다. 연간 생산량이 30만~40만 대인 완성차 단지에서는 3000~4000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전력과의 에너지밸리 사업이 더디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조성 중인 에너지밸리 전용 산단이 완공되면 사업이 가시권에 들어올 것이다. 1단계 국가산단 48만5000㎡가 나주 한전 본사와 인접한 광주시 남구 대촌동에 건설되고 있다. 인근에 있는 2단계 지방산단(94만4000㎡)에 대해서도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을 통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 53개 기업이 광주에 입주하기 위해 토지매입의향서를 제출할 정도로 연관 기업들의 진출 속도도 빠르다.”
한전공대 유치를 놓고 나주와 경쟁하나.
“아니다. 나주 빛가람도시는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 발전을 위해 들어선 광주·전남의 공동 혁신도시다. 특정 지역에 대한 혜택보다 두 지역의 균형 발전이 더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한전공대는 에너지밸리를 만들어 갈 수준 높은 인재 양성 기관이 돼야 한다. 광주시는 한전공대의 입지를 떠나 세계 최고의 대학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전남도·나주시·한전과 협력할 것이다.”
국립 아시아문화전당이 좀처럼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2005년 시작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은 정부의 미흡한 지원 때문에 차질을 빚어 왔다. 2015년 11월 개관한 아시아문화전당의 대표(전당장)도 선임하지 않아 1년6개월을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할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시대 선언’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어 기대하는 바가 크다.” 
광주 문화산업 육성 방향은.
“문화융합형 4차 산업혁명의 거점사업이 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이다. 아시아문화전당을 기존의 송암산업단지와 결합된 문화콘텐트 밸리로 조성해 가는 게 사업의 골자다. 1단계로 광주CGI센터 구축에 이어 2020년까지 2단계로 첨단 실감콘텐트제작클러스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3단계는 송암산단 전체를 정보통신기술(ICT)과 문화콘텐트산업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 핵심 거점으로 조성할 것이다.”
5·18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1월 전일빌딩의 탄흔이 5·18 당시 헬기 사격에 의한 것으로 확인된 이후 진상 규명 작업에 박차를 가해 왔다. 옛 전남도청의 원형 복원과 국가 차원의 조사를 통한 정부보고서 발간 등을 위해 정부·시민사회단체와 힘을 모으는 데도 관심을 쏟고 있다. 발포 명령자와 헬기 사격을 둘러싼 진실, 행방불명자 문제 등을 규명하도록 할 것이다.”
광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자는 주장이 나오는데.
“군공항 이전은 5조7000억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이다. 현재 광주시는 이전부지 선정을 위해 용역을 진행 중인데 올 하반기까지 최적의 이전지를 압축하려 한다. 이전 대상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국방부·전남도 등과 협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아직 특정 지역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남은 1년간 역점을 둘 분야는.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문화산업의 삼두마차 체제로 광주의 산업 지형을 재편하는 데 모든 행정력을 쏟아붓겠다. ‘일자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한 미래형 먹거리가 광주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 아울러 5·18 진상 규명 작업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도 관심을 쏟겠다.”
내년에 시장 재선에 도전하나.
“지난 3년 못지않게 남은 1년도 엄중하고 중요한 시간이다. 지방선거 출마 여부는 나중에 시민들에게 뜻을 물어보고 결정하겠다.” 

◆ 윤장현 시장

1949년 광주에서 태어났다. 조선대 의대를 졸업하고 안과의사로 일하면서 92년부터 2000년까지 광주시민연대 대표로 활동했다. 한국YMCA 전국연맹 이사장과 아름다운가게 전국 대표로 활동했다.

광주광역시=최경호 기자 ckha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