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임직원 40%가 R&D 고급 인력 … 해병 숙원 상륙기동헬기 연내 배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문재인 대통령(앞줄 가운데)이 지난 5월 3일 경남 진주 유세에서 KAI 항공점퍼를 입고 다목적 헬기 수리온(좌)과 신형 한국형 전투기(우) 모형 사이에 서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사진 KAI]

문재인 대통령(앞줄 가운데)이 지난 5월 3일 경남 진주 유세에서 KAI 항공점퍼를 입고 다목적 헬기 수리온(좌)과 신형 한국형 전투기(우) 모형 사이에 서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사진 KAI]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 중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위치한 사천·진주 지역을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항공우주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안보, 안전 향상 등 현 정부가 직면한 난제를 동시에 해결할 모범답안에 가까운 공약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록히드마틴과 미 고등훈련기 수주 #중동·동남아·남미 등 수출도 활발 #조선업 연구인력 해외 유출도 막아

KAI는 국내 방위산업의 수출 산업화를 견인한 일등공신이다. 기본훈련기 KT-1과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를 중동·동남아시아·남미 등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항공기 수출에 힘입어 우리나라 방산수출 품목은 탄약이나 부품류 위주에서 고부가가치 무기체계로 다양화·첨단화됐다.

KAI 임직원 수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국산 항공기 수출 확대와 함께 한국형 전투기(KF-X), 소형무장/민수헬기(LAH/LCH)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것이 주된 이유다. 지난 2013년 3100명 규모였던 KAI 임직원은 현재 4100여 명으로 불과 3년 남짓한 기간 동안 30% 이상 증가했다. 연구개발 인력의 비중도 매우 높다. KAI는 전체 임직원 중 40% 규모인 1600여 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했다. 대표적인 R&D 기업인 삼성전자의 개발인력 비중이 20% 수준임을 고려할 때 항공산업의 고급 일자리 창출 효과를 짐작할 수 있다.

최근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인력을 대거 흡수하고 있다. 고급 인력의 해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KF-X 등 대형 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지난해부터 연중상시 채용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부터 채용한 조선 개발인력만 330여 명에 달한다. KAI는 미국 록히드마틴과 함께 미국 고등훈련기(APT) 사업 수주를 추진 중이다. 최소 350대 18조원 규모다. 미 해군 등의 후속 수출 물량과 제3국 추가수출 물량 등을 고려할 때 약 2000대 규모의 수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올해 말 결정 예정으로 선정 시 대규모의 추가적인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KT-1은 세계 동급 항공기 중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비행성능을 자랑한다. 인도네시아·터키·페루·세나갈 등지에 수출돼 국산항공기 수출 시대를 개막한 주역이다. T-50은 차세대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최적의 고등훈련기로 평가된다. 우리 공군의 실전 운용을 통해 우수한 성능과 훈련효과가 검증됐다. 2006년 T-50 개발과 2011년 인도네시아 수출로 세계 12번째 초음속 항공기 개발국에 진입했으며 6번째 초음속 항공기 수출국가가 됐다. 이후 이라크·필리핀·태국 등 연이은 수출 성공으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다목적헬기인 수리온은 자주국방력 강화와 헬기 독자개발 기술력 확보라는 염원을 담아 추진됐다. 우리 군이 운용하고 있는 헬기는 약 700대 규모로 세계 5위권에 해당하는 군용 헬기 운용국이었지만 그동안 모두 외국산에 의존했다. 수리온 기동헬기는 올해 한미연합 독수리훈련과 연계해 진행된 기동예비전력 전개훈련에 참여하는 등 항공전력의 주역으로 활약 중이다.

해병대의 숙원사업이었던 상륙기동헬기(MUH-1)는 지난해 개발을 완료해 올해부터 배치될 예정이다. 해병대는 수리온 상륙기동헬기를 통해 독자적인 입체 고속 상륙작전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의무후송전용헬기(KUH-1M)도 지난해 개발 완료하고 양산 준비 중이다. 수리온을 임시 개조해 운용 중인 육군 의무후송항공대 ‘메디온(MEDEON)’ 부대는 월 평균 8회 이상 후송임무를 수행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수리온은 경찰·소방·산림·해경 등 각 운용기관별 특성에 따라 임무장비가 추가되거나 변경된다. 산불진화나 인명구조 등을 위한 산림헬기와 응급환자의 이송·구급, 화재진화 등을 위한 제주소방헬기도 순조롭게 개발 중이며 올해 말 납품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수리온 산림·소방헬기는 야간비행조명, 4축 자동비행 조종 장치, 레이더 고도계, 3D 전자지도, 지상충돌경보장치 등 첨단 임무장비들로 야간 및 악천후에서도 임무수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