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승일 기자의 ‘K-뷰티 히어로’(7) 권규석 휴메이저 대표] 탈모 고민하던 이 남자 1초에 2.7개 팔린 탈모 샴푸 개발

중앙일보

입력

홈쇼핑 대박 나며 누적 판매량 500만 개 돌파... 중국에 합작회사 설립하고 해외 진출 시동

지난 6월 1일 서울 서초동 휴메이저 본사에서 만난 권규석 대표는 자신의 탈모 고민을 비즈니스로 연결시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청년 사업가다. / 사진·김경록 기자

지난 6월 1일 서울 서초동 휴메이저 본사에서 만난 권규석 대표는 자신의 탈모 고민을 비즈니스로 연결시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청년 사업가다. / 사진·김경록 기자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 증상이 있거나 탈모를 고민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에는 취업난이나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10~20대 젊은 층에서도 탈모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5년간 탈모 환자 가운데 10대 이하가 13%, 20~30대가 46%에 달한다고 밝혔다. 탈모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탈모 시장은 4조원 규모다. 2004년 4000억원에서 10배 이상 증가했다. 화장품 대기업과 제약 업체, 해외 브랜드들은 탈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관련 제품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다. 국내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드럭스토어도 두피·탈모 관련 부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신의 탈모 고민 해결 위해 샴푸 개발

닥터포헤어 오리지널 에디션에는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오틴 성분과 두피를 보호하고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니코틴산아미드·덱스판테놀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 사진·휴메이저

닥터포헤어 오리지널 에디션에는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오틴 성분과 두피를 보호하고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니코틴산아미드·덱스판테놀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 사진·휴메이저

권규석(34) 휴메이저 대표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탈모 시장에 과감히 뛰어든 청년 사업가다. 자신의 탈모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닥터포헤어’라는 샴푸를 개발했다. 2014년 처음 선보인 이 제품은 같은 해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을 통해 알려지며 대박을 냈다. 2년 연속 샴푸 부문 판매 1위, 샴푸 재구매율 1위를 기록하며 히트 상품으로 떠올랐다.

현재 닥터포헤어의 제품들은 전국 올리브영 700개 매장을 비롯해 이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같은 대형마트에 들어가 있다. 현대백화점과 갤러리아백화점에도 입점했고, 신라·신세계·갤러리아면세점에도 매장을 냈다. 또 5성급 호텔인 조선·신라·하얏트·리츠칼튼·밀레니엄힐튼 등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 판매량은 500만 개, 지난해 매출은 250억원이다. 올해는 400억원이 목표다.

권 대표는 “스스로 써보고 만족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승부를 걸었다”며 “가성비 좋은 샴푸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내가 쓸려고 만들다 보니 허투루 만들 수가 없었어요. 한 제품 개발에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립니다. 신제품이 나오면 저를 비롯해 직원들과 소비자들이 직접 써보면서 만족도를 체크합니다. 돈 주고 살 만큼 내용이 충실한지 보려면 직접 써보는 게 제일 확실하거든요. 기존 제품과 확실한 차이를 만들기 위해 해마다 매출의 10% 정도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권 대표의 탈모 고민은 20대 초반이던 2006년부터 시작됐다. 탈모에 좋다는 샴푸를 모두 써봤지만 효과가 별로 없었다. 권 대표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녔다. 거기서 자신과 같은 고민을 하는 청년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인터넷 게시판에는 ‘아직 스무 살도 안 됐는데 머리털이 얼마 안 남아 걱정’이라던가 ‘모자 쓰고 다니는 것도 이제 지쳤다’, ‘여친(여자 친구)에게 들킬까봐 두렵다’ 같은 눈물겨운 사연들로 넘쳐났다.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은 사회 분위기 때문인지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청소년들도 탈모로 고민을 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정작 그들을 위한 탈모 샴푸는 없는 거예요. 이거다 싶어 결국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권 대표는 샴푸 개발을 위한 워밍업으로 두피 관리 센터를 먼저 열고 소비자들의 니즈부터 살폈다. 동시에 미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수입해 온라인에서 팔았다. 반응이 좋아 초도 물량 500개가 모두 동났다. 수입 물량을 계속 늘렸고, 2년 후에는 매출이 40억원으로 뛰었다. 첫 사업의 성공에 힘입어 권 대표는 본격적인 샴푸 개발에 돌입했다. 해외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미국의 탈모 전문의를 찾아가 자문을 구했다. 효모·멘솔·감초 등 수십 가지 재료를 첨가해 샴푸를 만들면 탈모 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1년간의 연구 끝에 탄생한 시제품은 한국피부임상과학연구소에서 두피 탄력과 모발의 힘이 각각 12%와 33%씩 증가한다는 성적표를 받았다. 또 식약청에서 탈모 방지와 모발 굵기 증가에 대한 효능도 인정받아 의약외품 등록도 마쳤다.

1초에 2.7개씩 팔리는 제품으로 유명세

영국 런던에서 국제경영학을 공부한 권 대표는 셀러브리티 마케팅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샴푸는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하다”며 “첫 제품이 나오자마자 홍보를 위해 정신없이 뛰어다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무조건 연예인부터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만한 연예인들을 100명 넘게 찾아다녔어요. 집 앞이나 방송국에서 몇 날 며칠을 기다리기 일쑤였죠. 그렇게 겨우 만난 연예인들에게 우리 제품을 써보고 소감을 얘기해 달라고 매달렸어요. 다행히 예상보다 반응이 좋았고, 덕분에 유명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게 됐습니다.”

권 대표는 연예인 마케팅으로 좋은 성과를 내자 곧바로 TV 홈쇼핑에 도전했다. 하지만 당시 샴푸는 홈쇼핑에서 가장 안 팔리는 제품 중 하나였다. 직원들 모두 반대했지만 권 대표는 밀어붙였다. 지금 하지 않으면 다시는 기회가 없을 것 같았다. 친구와 지인들에게 자금을 빌려 가까스로 방송에 내보냈다. 그의 예상은 적중했다. 10회 연속 매진 사례를 기록하며 1초에 2.7개씩 팔리는 인기 상품으로 등극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일종의 도박이었어요. 사실 홈쇼핑에 나오는 제품 10개 중 2개밖에 성공을 못 하거든요. 나머지 5개는 망하고 3개는 현상 유지하는 정도죠. 20% 확률에 회사의 사활을 건 셈이에요. 근데 그때는 성공률이 그렇게 낮은지 몰랐어요. 가장 아찔했던 순간이자 성공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사건이었죠.”

권 대표의 꿈은 한국을 넘어 ‘아시아의 로레알’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중국 3대 화장품 유통 회사인 ‘한후’와 투자 유치 및 판권 계약을 맺었다. 오는 10월부터 중국에 제품을 보낼 예정이다. 또 미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태국과 수출 계약을 했고, 일본과 유럽의 파트너를 찾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전세계 헤어케어 시장 규모가 100조원이에요. 10% 점유율만 가져도 10조원라는 어마어마한 규모가 되는 거죠. 올 한 해 해외 쪽에 열심히 씨앗을 뿌리고 내년에 승부수를 띄울 계획이에요. 실력 있는 파트너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낸다면 1000억원은 물론 2000억원도 가능할 거라고 봅니다. 아시아에는 아직 로레알이나 아베다, 르네휘테르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없어요.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아시아 최초의 글로벌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다.”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