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3당 공통 타깃은 강경화...김상조-김동연 경과보고서 채택 파란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사청문 수퍼데이’ 하루 뒤인 8일 자유한국당ㆍ국민의당ㆍ바른정당 등 야3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반대하고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찬성하기로 공통결론을 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한국당ㆍ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선택이 엇갈렸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중앙포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중앙포토]


한국당은 '김동연만 찬성, 나머지 불가'=
자유한국당은 김이수ㆍ김상조ㆍ강경화 후보자를 ‘부적격 3종세트’로 규정하고 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세 후보자에 대해 “인정하기 어려운 도덕성과 직무적합성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세 후보자를 지명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김상조 후보자 부인 조모(55)씨의 특혜채용의혹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강경화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도 검찰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김동연 후보자에 대해서만 “부총리로서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게 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바른정당도 김이수ㆍ김상조·강경화 후보자 3인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부적격’ 입장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오종택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오종택 기자

◇국민의당, 강경화만 반대=국민의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김동연ㆍ김상조 후보자와 강 후보자를 분리 대응하기로 했다. 호남 민심과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이다.
국민의당은 일단 강 후보자의 경우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하지 않기로 했다. 이언주 원내수석은 브리핑에서 “도덕적 흠결을 만회할만한 업무능력이 발견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상조 후보자는 채택에 협조하기로 했다. 도덕성에 흠결이 있지만 국민의당이 주장했던 재벌개혁의 적이자라는 이유에서였다. 김관영 의원은 “한국당이 불참하더라도 청문보고서 채택에 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후보자의 경우 보고서 채택에 협력하기로 했고, 김이수 후보자의 경우 청문회가 끝난 후 보고서 채택 여부와 임명 동의안 찬반 여부 등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이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이태규 의원과 이야기하고 있다;오종택 기자 

국민의당이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이태규 의원과 이야기하고 있다;오종택 기자

◇청와대는 비상=야당이 강 후보자는 낙마시키기로 결론을 내면서 청와대와 여당은 비상이 걸렸다.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거나 부적격 의견을 달아도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표결을 하는 김이수 후보자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각종 인사 청문회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정부조직법안 처리 등에서 야당의 협조를 구하기 힘들다.
청와대는 정무라인을 총가동해 야당을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12일 일자리 추경의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국회 시정 연설에서 관련 내용을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에 마지막까지 협조를 구하는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야당 입장에서는 1∼2명 낙마시켜야 체면이 산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대승적 차원에서 국정 안정에 협력하는 것이 국민으로부터 박수받을 수 있는 진정한 야당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협치부대표인 이훈 의원은 이날 국민의당 의총 중간 결과 브리핑에 와 의총 결과를 살피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후 김동철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만나 동의를 구했다.

강 후보자를 구하기 위한 장외여론전도 치열해졌다. 이날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0)ㆍ이옥선(91)ㆍ박옥선(94) 할머니는 강 후보자의 장관 임명 동의를 촉구했다. 할머니들은 “강 후보자가 꼭 장관이 돼서 우리 역사의 큰 문제인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외교부 공무원 노조원들도 지난 7일 논평을 내서 “강 후보자의 역량은 넘치고 넘친다”며 통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오제세 “인사배제 5대원칙 잘못”=청문회정국이 꼬이면서 여권내에서 문 대통령의 5대 인사 원칙(병역 면탈ㆍ부동산 투기ㆍ세금 탈루ㆍ위장 전입ㆍ논문 표절 등 연루 인사 배제) 공약에 대한 불만도 터져나왔다. 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당 중진의원 조찬회의에서 “5대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며 "그 공약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효성ㆍ위문희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