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안부 합의문제, 한·일 국민 지혜 모아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JEJU FORUM 

“합의 무효화나 재교섭을 언급하지 않은 건 현명했다.” 1일 오후 열린 제주포럼 ‘동아시아와 유럽의 역사화해’ 세션에서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는 지난달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전화 통화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거론한 것을 이렇게 평가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한국 국민 대다수가 합의 내용을 수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와다 교수는 “위안부 합의 문제는 양국 국민과 정부가 지혜를 모을 문제”라며 “한·일 위안부 합의에 포함된 아베 총리의 ‘사죄’ 표현과 문 대통령의 입장 등을 새긴 위령비를 세우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이원덕 국민대 교수는 “위안부 합의는 외교 의제로서 한·일 양국 정부가 다루지 않겠다는 것일 뿐 면죄부는 아니다”며 “합의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양국이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역사화해, 중견국 역할 … 다양한 세션 #“북한이 유일하게 참여하는 ARF #북핵 위기에 침묵해 실망” 의견도

포럼에선 동아시아 내 안보·경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방안들도 논의됐다. ‘한반도 비핵화:돌파구를 마련한다’ 세션에서 중국 인민해방군 예비역 소장인 판전창(潘振强) 중국개혁개방포럼 수석 고문은 “북핵 문제는 평양의 결단만이 아닌 모든 관련 당사국의 노력이 걸린 문제”라며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여 5개국이 자국의 이익을 잣대로 사안을 들여다보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용섭 국방대 교수는 “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남북한, 일본이 참여하는 5+3회담이 6자회담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의 미래를 위한 중견국의 역할’ 세션에선 전 외교장관들이 대거 참석했다. 개러스 에번스 전 호주 외교장관은 “중견국도 빠른 외교 행위로 군사력 부족을 만회할 수 있다”며 “한국·일본·호주가 힘을 합치면 핵 문제에서 미국에 보다 더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마티 나탈레가와 전 인도네시아 외교부 장관은 “북핵 위기가 계속되는데 북한이 유일하게 참여하는 역내 협의체인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침묵한 것은 실망스럽다”며 “동아시아정상회의(EAS)도 대사급 사무국을 세워 정기적으로 만나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글로벌 개방시장을 위한 아시아의 역할’ 세션에선 보호무역주의의 위협이 다뤄졌다.

레이즌 샐리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자유무역의 수호자가 되겠다고 천명했지만 중국 내 정치체제 개선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완 사이풀 완 잔 말레이시아 민주경제문제연구소 대표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는 일당독재에도 무역을 개방했다”며 “정부가 시장 역할을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김영한 성균관대 교수는 “트럼프의 등장이 다자주의 무역체제 복원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별취재팀=남정호 논설위원, 유지혜·안태훈·김상진·이승호·정에스더 기자nam.jeong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