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뜬금없다”며 가야사 언급한 까닭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지방정책 공약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꼭 좀 포함시켜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인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시한 뒤 “알다시피 우리 고대사가 삼국사 중심으로 되다보니 삼국사 이전의 역사, 고대사가 (연구가) 잘 안 돼 있다”며 “특히 가야사는 신라사에 가려서 제대로 연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통은 가야사가 경남을 중심으로 경북까지 미치는 역사로 생각을 많이 하는데, 사실 더 넓다”며 “그것이 섬진강 유역과 그 주변, 광양만과 순천만, 심지어 남원 일대, 금강 상류까지도 남아 있다”고 가야사에 관해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국보 138호인 5~6세기 가야의 금관 [사진 중앙포토, 삼성미술관 리움]

문재인 대통령과 국보 138호인 5~6세기 가야의 금관 [사진 중앙포토, 삼성미술관 리움]

문 대통령은 “가야사 복원은 아마 영호남이 공동사업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어서 영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으로 생각한다”며 “국정기획위원회가 놓치고 나면 (국정)과제로 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번 회의에 충분히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평소 역사에 관심을 보여왔다. 자신의 저서 『운명』에는 “나는 원래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싶었다. 학교 다니는 내내 역사 과목이 가장 재미있었고, 성적도 제일 좋았다”며 “지금도 나는 역사책 읽는 걸 좋아한다. 처음 변호사할 때 ‘나중에 돈 버는 일에서 해방되면 아마추어 역사학자가 되리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고 적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12일 두 번째 업무지시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지한 것도 평소의 역사관이 반영됐다고 한다.

문 대통령 스스로도 “지금 국면에서 뜬금없는 이야기일 수 있다”고 하면서도 가야 역사에 얘기를 꺼낸 까닭은 뭘까. 정치권에선 이 문제가 김대중 정부 때부터 이어진 오랜 문제이기 때문이란 관측이 나왔다. 가야사 복원 사업은 김대중 정부 때부터 시작됐다. 2000년~2004년 1단계 정비사업에는 1290억원이 투자돼 김수로왕의 탄생설화와 연관된 구지봉과 당시 지배층의 장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대성동고분군 등이 복원됐다.

하지만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시작된 2단계 복원 사업부터 꼬이기 시작했다. 복원을 하려면 부지 등을 매입해야 하는데 예산이 부족해 2006년 이후 계속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았던 봉하마을이 속해 있는 경남 김해시는 문 대통령이 당선되자 가야사 복원 사업이 다시 시작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다고 한다. 김해는 전통적으로 야권 강세 지역인 경남에 속해 있지만 지난해 20대 총선에서 갑에서 민홍철 의원, 을에서 김경수 의원이 당선되는 더불어민주당이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 또한 민주당 소속이다.

특히, 지난 대선 때 선거대책위 대변인을 맡았던 김경수 의원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허진 기자 b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