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근호-이창민 등 K리거 발탁...슈틸리케호, 카타르전 명단 발표

중앙일보

입력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 일간스포츠]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 일간스포츠]

 이근호(강원), 이창민, 황일수(이상 제주). 카타르와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8차전을 앞둔 축구대표팀 명단에 최근 좋은 활약을 펼치는 K리거들이 눈길을 끌었다.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은 22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다음달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릴 카타르와의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8차전에 나설 24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현재 4승1무2패(승점 13)로 이란에 이어 조 2위에 올라있는 한국은 카타르 원정 경기가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슈틸리케 감독은 손흥민(토트넘), 기성용(스완지시티),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황희찬(잘츠부르크) 등 익숙한 선수들뿐 아니라 최근 K리그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는 선수들을 중용했다.

올 시즌 K리그 클래식(1부)에서 선두에 올라있는 제주 유나이티드 소속 선수 2명이 발탁된 게 단연 눈길을 끈다. 제주 중원의 핵심인 이창민과 공격 역할을 맡고 있는 황일수에 대해 슈틸리케 감독은 "제주는 유일하게 한국을 대표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16강까지 올라가 살아남았다. 그 중에서 이창민과 황일수를 눈여겨봤고, 좋은 활약을 펼쳐 대표팀에 최종 선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둘 다 이번에 처음 대표팀에 발탁됐다. 또 2015 아시안컵 이후 2년여 만에 대표팀에 다시 뽑은 이근호에 대해서는 "최근 경기에서 예전의 날카로웠던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열심히 뛰면서 상대 진영에서 많은 위협을 줄 수 있는 선수"라고 평가했다.

축구대표팀에 재승성한 이근호(앞). [사진 일간스포츠]

축구대표팀에 재승성한 이근호(앞). [사진 일간스포츠]

이번에 발탁한 24명 선수 중에 K리그 출신 선수는 9명이다. 일본 J리그 출신이 4명, 중동 리그 출신은 3명, 중국 수퍼리그 출신은 2명에 그쳤다. 유럽파는 6명이었다. 최근 오른 무릎 부상에서 회복중이던 구자철(아우스크부르크)과 오른쪽 발목 인대를 다친 공격수 이정협(부산 아이파크), 최전방 공격수 포지션 소화가 가능한 김신욱(전북 현대)은 명단에서 빠졌다. 대표팀은 K리거, 유럽파 등을 중심으로 오는 29일 경기도 파주 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소집돼 훈련한 뒤, 다음달 3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로 출국해 전지훈련에 나선다. 이후 8일 이라크와 평가전을 치르고, 카타르 도하로 이동해 13일 카타르와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8차전을 치른다.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카타르전 축구대표팀 소집 명단(24명)

골키퍼 = 권순태(가시마 앤틀러스) 김승규(빗셀 고베) 김진현(성남) 조현우(대구)
수비수 = 장현수(광저우 푸리) 홍정호(장쑤 쑤닝) 곽태휘(서울) 김민혁(사간 도스) 김창수(울산) 최철순 김진수(이상 전북) 박주호(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미드필더 = 손흥민(토트넘) 기성용(스완지시티) 남태희(레퀴야) 이명주(알 아인) 한국영(알  가라파) 이창민 황일수(이상 제주) 이재성(전북) 이청용(크리스탈 팰리스)
공격수 =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황희찬(잘츠부르크) 이근호(강원)

김지한 기자 kim.jih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