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19대 대통령, 선관위원장 당선증 교부 즉시 직무 개시한다

중앙일보

입력

대통령 궐위로 치러지는 19대 대선이 대통령 당선 이후 풍경을 바꾸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관위원장이 5월 10일 국회에서 직접 대통령 당선인에 당선증을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앙선관위원장 5월 10일 국회에서 직접 당선증 전달 검토 #선관위 "전체회의서 당선인 의결 즉시 대통령 임기 시작"

이번 대선에서는 중앙선관위가 전체회의를 통해 당선인을 확정하는 시점부터 대통령의 직무가 시작된다. 과거 대선에서 2개월 여의 대통령직인수위를 거친 뒤 이듬해 2월 취임식과 함께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것과는 상황이 다르다. 선관위에서 당선증을 대통령 당선인에게 직접 교부하는 방식이 논의하고 있는 이유다. 18대 대선 때는 당선인 측 선대위원장이 선관위로 찾아와 당선증을 대리 수령했었다고 한다.

2012년 2월 25일 18대 대통령 취임식 행사가 서울 국회의사당에서 열렸다. [사진공동취재단]

2012년 2월 25일 18대 대통령 취임식 행사가 서울 국회의사당에서 열렸다. [사진공동취재단]

선관위 전체회의는 9명의 중앙선관위원의 참석으로 열리며 회의 시각은 통상 선거 다음날 오전 9시 전후다. 밤새 진행된 개표 상황에 문제가 없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대통령 당선을 최종 확정한다. 선관위 관계자는 "대통령 당선인 확정되면 곧바로 당선증을 전달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당선증 교부 장소는 국회의사당이 유력하다. 19대 대통령 취임식을 준비 중인 행정자치부가 관례대로 국회에서 취임식을 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987년 개헌 이후 대통령 취임식은 임기가 시작되는 2월 25일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열렸다.

행자부는 대선 후 단시간내 취임식을 치르기 위해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과거 한 달 이상의 준비 기간을 갖고 당선인의 의중을 반영해 내빈ㆍ외국 인사 등을 초청해 온 점을 감안하면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선관위 관계자는 “행자부가 취임식을 어떻게 진행하기로 할 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면서도 "궐위선거로 선출되는 신임 대통령이 직무 수행에 차질이 없게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성훈 기자 park.seongh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