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태, 윤상현이 安 지지" 문재인 발언, 확인해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BS 방송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대해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안 후보에 대한) 지지 말씀을 하기도 하고 자기들 힘만 갖고는 안 되니 안철수 후보를 밀어주자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발언은 사실일까. 확인해보니 김진태 의원과 윤상현 의원이 안철수 후보에 대한 지지를 언급한 적이 없었다. 윤상현 의원이 지난달 말 보수우파와 중도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한 적은 있었다.

'안철수 지지'언급 없어…김진태 "문 후보 허위사실공표로 고소"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선거대책위원장인 김 의원은 이날 방송토론 내용이 알려지자 "문재인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고 반발했다. 그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서 "문 후보의 발언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며 "제가 무슨 안 후보를 지지하나. 꿈에도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오히려 저는 국민의당과 우리 자유한국당은 이념이 달라 연대할 수 없다고 한 대표적인 사람"이라며 "사정이 얼마나 다급한진 몰라도 없는 말을 만들어 내고 평생을 원칙과 소신으로 살아온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0일 자유한국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어제 문 후보가 뜬금없이 저를 언급했다. 김진태, 윤상현이 안철수를 돕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 아니냐고 하는데 왜 멀쩡하게 엉뚱한 사람을 걸고 넘어지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무슨 안철수를 돕겠다고 햇나. 저는 국민의당은 안 된다고 했던 사람이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문재인, 뜬금없이 내가 안철수 지원의사 있다고 언급. 이 분이 이래서 문제가 많다고들 하나 보다"라며 "난 박지원 상왕당과는 절대 연대할 수 없다"고 했다.

윤상현은 지난달 말 한국당 경선과정 보수·중도 연대 가능성 시사

다만 윤 의원은 지난달 말 자유한국당 후보 경선 과정에서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언급한 적은 있다. 윤상현 의원은 지난달 30일 “보수우파에 중도까지, 안철수 전 대표도 통합을 해서 새롭게 정권을 세워야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 명예회복의 길이 빨라진다”며 “국민의당까지 외연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도 같은 날 ‘중도세력과 연대하면 선거를 지원할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제가 안철수 의원을 지원유세하고 다닌다는 건 생각하기 어렵다”라면서도 “당 차원에서 이뤄지면 고민해보겠다”라고 답했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