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윈 “인공지능, 인류의 대체재 아닌 협력 동반자로 만들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2017 IT 서밋에 참석한 마화텅(왼쪽) 텅쉰 회장, 마윈(가운데) 알리바바 회장, 리옌훙(오른쪽) 바이두 회장 [신화=뉴시스]

지난 2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2017 IT 서밋에 참석한 마화텅(왼쪽) 텅쉰 회장, 마윈(가운데) 알리바바 회장, 리옌훙(오른쪽) 바이두 회장 [신화=뉴시스]

마윈(馬雲) 알리바바 그룹 회장이 “인공지능은 인류의 대체재가 아닌 협력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는 지식의 경쟁이 아닌 지혜와 체험의 경쟁”이라며 “지혜와 영혼, 팀워크와 상상력을 깨닫게 할 음악과 체육, 미술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국 IT서밋서 텅신·바이두 회장과 인류 미래 전망 # "인터넷 변혁 못 따라가는 대기업은 죽게 놔둬야" #

지난 2일 중국 선전(深?)에서 열린 IT 서밋에는 마윈 회장을 비롯한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BAT(바이두, 알리바바, 텅쉰) 최고 경영자가 참석해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를 전망했다.
마윈 회장은 알파고는 중요치 않다며 인공지능과 인류의 상생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두 알파고에 대해 번지르한 말만 하며 겁에 질렸있었다”며 “나는 그래서(So what)라고 생각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인류는 100년 동안 사람을 로봇으로 바꿨다면, 미래 100년 동안 로봇을 사람으로 바꿀 것”이라며 “이 때 사람은 우리가 상상하는 사람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공지능 연구에서 로봇지능에 많은 시간 투자해야한다”며 “로봇을 인류의 좋은 파트너로 만들어야지 인류의 최대 적으로 삼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마 회장은 중국의 산업 추월론에 대해서도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 그는 “커브길에서 추월할 것이 아니라 길을 바꿔서 추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커브에서 추월하다보면 십중팔구 뒤집힌다”며 “굽은 길에서 추월에 성공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길을 바꿀 때 비로소 추월할 가능성이 생긴다. 빅데이터·이동인터넷에 기반한 모든 미래의 클라우드 컴퓨팅·모바일 운영 체계·스마트 마이크로칩·인공지능 분야에서 중국은 기회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 회장은 또 미래 산업의 본질은 서비스와 체험의 경쟁이라고 주장했다. “미래 30년은 이미 역량의 경쟁도 근육의 경쟁도, 지식의 경쟁도 아니다”라며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하는 능력과 체험의 경쟁”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미래 30년은 (남을 우선 고려하는) 여성들이 크게 창성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미래 30년은 인터넷 회사의 시대가 아니라 인터넷 회사를 잘 활용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며 BAT는 기술을 공개하는 개방형 회사로 바뀌어야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루 10억장의 셀피(셀카 사진)가 유통된다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을 운영하는 텅쉰(騰迅)의 마화텅(馬化騰) 회장은 미래 경영의 중점은 빅데이터 연구라고 강조했다. 그는 웨이신을 통해 만들어지고 유통되는 체험의 데이터 분석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장면(Scene), 빅데이터, 계산능력, 인재”가 중점 투자영역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百度)의 리옌훙(李彦宏) 회장은 “인터넷은 애피타이저, 진정한 메인요리는 인공지능”이라고 선언했다. “인공지능은 인터넷의 일부분도, 인터넷의 세번째 단계도 아닌 산업혁명과 견줄 새로운 기술혁명”이라며 “인공지능은 거대 산업이자 장기 지속 산업으로 하나의 기업이 해낼 수도 없기 때문에 바이두는 개방형 플랫폼을 만들어 다른 기업의 연구개발을 도와 윈윈을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2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2017 IT 서밋에 참석한 리옌훙(왼쪽) 바이두 회장과 마화텅(왼쪽) 텅쉰 회장. [신화=뉴시스]

지난 2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열린 2017 IT 서밋에 참석한 리옌훙(왼쪽) 바이두 회장과 마화텅(왼쪽) 텅쉰 회장. [신화=뉴시스]

다음은 마윈 알리바바 회장의 연설 전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객석 아래서 무척 감동적이네요. 한 경제학자가 전문적으로 인공지능 문제를 논하는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제학자들의 관심사가 되기 시작했고, 갈수록 성공적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확실히 전문적입니다. 나는 그다지 전문적이지 않은 것들을 말하고자 합니다.
내가 매년 이 포럼에 참석하는 이유는 내가 몸담은 업종이 닥친 문제에 대한 관점을 말하고 싶어서입니다. 참석하지 못하면 인터넷을 통해 여기서 이뤄지는 토론을 살펴봅니다. 지난 9년간 선전(深?) IT 서밋은 동종 업계에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했습니다. 나는 교사 출신입니다. 때문에 말도 안되는 허튼소리를 할 시간도 많았고 기회도 많았습니다. 엔지니어도, 비즈니스맨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 직책은 내가 과거에 가졌던 사고, 경험과 자원을 이용해 모든 문제를 여러분과 공유하는 겁니다.
내 이야기가 반드시 옳지 않습니다. 여러분에게 생각거리를 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나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광둥(廣東)에서 적어도 200차례 이상 미팅을 갖고 소매업자를 포함 무척 많은 영세업자를 뽑았습니다. 당시 내가 가장 길게 이야기했던 점은 전자상거래가 제조업과 소매업에 끼칠 거대한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우리를 믿었던 사람은 많지 않았고 그것이 정상이었습니다. 당시 소매업자 모두는 우리 전자상거래가 뒤집어 엎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비웃었지만 우리는 트렌드를 깨달았습니다.
만일 우리가 지금 똑같이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똑같이 대하고 있지 않을까요. 당신이 어떻게 상상하든지 나는 인류의 상상력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미래는 이럴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미래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저는 여기서 여러분께 내가 줄곧 굳게 믿어왔던 관점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과거 20년은 인터넷 기술의 시대였습니다. 미래 30년은 인터넷 시대가 될 것입니다. 사회 변혁, 각 업종의 변혁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당신이 기뻐도, 욕을 해도, 즐거워해도 좋습니다. 미래 30년은 변화가 모두의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실물 경제가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사실 실물 경제는 여지껏 좋은 적이 없습니다. 기업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기업은 여태껏 하기 좋은 적이 없었습니다. 살아남은 사람은 하기 좋다고 말하고 죽어버린 사람은 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실물경제는 모두 인터넷 충격을 말합니다. 사실 중국의 절대 부분은 실물경제입니다. 혹은 대부분 제조업이 인터넷을 욕합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어려움에 처한 기업 모두 이 문제를 자문합니다. 우리가 왜 인터넷을 포용하지 않았으며 어떻게 자신을 바꿔야 하는지 말입니다.
중국 도처에서 인터넷이 우리를 해치고 있다고 욕만 합니다. 나는 여러분이 한 번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인터넷은 속죄양이 아닙니다. 속죄양이 되어서도 안됩니다. 여러분 모두는 어떻게 인터넷을 더 잘 이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합니다.
이틀 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불공평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온오프의 징세 불공평은 가짜 명제입니다. 본질은 대기업과 소기업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세금을 내지 않는 온라인 대기업을 보지 못했습니다. 일정 정도 모두 세금을 냈습니다. 오늘 소기업이 얼마의 세금을 내는지 주시할 필요 없습니다. 소기업이 돈을 버는지, 이윤을 내는지, 살아 남는지 살펴야 합니다. 오늘 인터넷이 여러분 업종에 얼마만한 충격을 주는지 보지 말고 인터넷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내 생각에 10년 안에 다섯 업종의 변혁이 빨라질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헛소리라고 합니다. 내가 다시 헛소리해도 상관없습니다. 새로운 소매업은 온오프의 결합입니다. 이전에 전자상거래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와서 전자상거래가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있나요. 순수 전자상거래는 미래 5년 동안 여전히 고속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10년 이후 어떨 것인가 생각해야 합니다.
나는 이 문제를 오랫동안 생각했습니다. 창업했을 때는 축적이 없었습니다. 내 아버지는 돈이 없었고 관직도 없었습니다. 은행에서 일하는 외삼촌도 없었고, 지금같은 자원도 축적도 자원도 없었습니다. 유일한 생각은 미래에 대한 판단이었습니다. 10년 후에는 어떨 것인지 미래에 대한 판단이 정확한 사람일수록 이후에 그 길을 따라 갈 때 이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우리는 5년 안에 전자상거래가 유망하다고 생각하면서도 10년 후를 걱정합니다. 순수 전자상거래는 무척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순 오프라인 소매업 역시 어려워질 것입니다. 때문에 새로운 소매업은 온오프를 재통합하는 사고를 해야합니다. 이를 고려한 이후의 소매업은 어떻게 물건을 팔 수 있을까를 배울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어떻게 서비스를 잘 할 것인가를 배워야 합니다.
사실 미국의 전통 소매업는 잘 해왔습니다. 대부분 당신의 고객 서비스를 잘 할 것인지 습득했고, 물건 파는 방법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지난 10년 동안 전통 소매는 어떤 방법으로 물건을 더 팔 것인지 판촉을 중요시했습니다. 물건을 파는 일에서 타인에 대한 서비스로의 변화는 거대한 변혁입니다.
새로운 제조, 미래의 제조업은 이미 표준화·규모화가 아닌 개성화·스마트화입니다. 가공의 표준화와 맞춤형 조립라인이 크게 중시됩니다. 나는 몇 년 전 상하이 쇼핑 번화가인 후이하이(淮海)로, 난징(南京)로의 소매업종이 반드시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광둥의 제조업은 미래 새로운 제조업의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 개성화·맞춤화·스마트화가 이뤄진 미래에는 기존의 표준화된 조립라인, 컨테이너는 모두 골치거리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화가 무척 중요하다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 과거 휴대폰은 본래 전화기였습니다. 운영 체제를 장착한 이후 휴대폰의 전화 기능은 20%에 못미칩니다. 자동차가 운영 체제를 갖춘다면 자동차의 교통 기능 역시 20%에 못미칠 것입니다.
그 밖에 새로운 금융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금융이 해결한 것은 2대8 문제입니다. 중국에서는 특별히 명확합니다. 금융기구는 20%의 대기업·국유기업·외자기업에게만 서비스를 잘 합니다. 80%의 소기업은 관리할 필요가 없고 하더라도 잘하지 않았습니다. 신금융은 8대2문제를 해결합니다. 80%의 소비자와 중소기업이 돈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우리는 늘 토론하고 있습니다.
오늘 인도에서 우리는 앤트파이낸셜(알리페이를 운영하는 알리바바 산하 핀테크 회사)의 기술을 이용해 짧은 1~2년 만에 현재 이미 인도인 2억 명이 휴대폰에 온라인 지불 서비스를 개설했습니다. 웨이신즈푸(微信支付·위챗 모바일 결제)와 알리페이가 금융업에 끼친 충격은 거대합니다. 혁신도 큽니다. 신금융은 갈수록 커질 것입니다.
세번째는 신기술, 핵심기술입니다. 미래 PC는 마이크로칩 성능이 아닌 PC 운영체계와 데이터가 다시 전복할 것입니다. 때문에 나는 커브길에서 추월할 것이 아니라 길을 바꿔서 추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커브에서 추월하다보면 십중팔구는 뒤집힙니다. 굽은 길에서 추월에 성공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길을 바꿀 때 비로소 추월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빅데이터, 이동인터넷에 기반한 모든 미래의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운영 체계, 스마트 마이크로칩,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국은 기회가 있습니다. PC 영역 안에서 나는 여전히 무척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신에너지입니다. 과거 1차 기술혁명은 석탄, 2차 기술혁명이 석유였다면 3차 기술혁명의 주요 에너지는 데이터 입니다. 사회 변혁은 갈수록 거대해질 것입니다. 매번 기술 변혁은 취업의 변혁이었습니다. 이틀 전 항저우(杭州)에서 한 강도가 수퍼마켓 세 곳을 털어 1800위안(29만원)밖에 못 훔치고 잡혔습니다. 모두가 웨이신즈푸, 알리페이로 계산할 뿐 현금을 쓰는 사람이 없어졌습니다.
문 앞에서 QR 코드로 구걸하는 거지 뉴스도 나왔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해 적선하는 겁니다. 동냥조차 자기 변화를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이 당신의 일자리를 빼앗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무시해선 안됩니다. 우리 모두 기술이 일자리를 부순다고 여길 때 사실 기술은 수많은 일자리를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번 공업 기술 혁명 당시 1870년 미국의 농민은 50%를 차지했습니다. 100년이 지난 지금 미국의 농민은 2%에 불과합니다. 중국의 부동산 산업의 발전은 수 많은 농민공을 고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2년 우리는 이전에 줄곧 도시에 농민공이 이렇게 많으면 어떻게할까 고민했습니다. 부동산이 쇠퇴하면서 농민공은 어디로 갔나요? 택배로 가면서 사회의 커다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선전시의 발전 과정에서 모든 도시마다 농민공이 많습니다. 이 사람들이 농촌으로 돌아가지 않고 택배 기사로 갔습니다. 물론 고향으로 돌아간 사람도 많습니다. 다른 많은 기술이 생겨나면서 많은 화이트칼라 직종이 사라집니다. 모두들 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데이터분석가의 장래가 있는지 말합니다. 10년 후 데이터분석가란 직업은 사라질 것입니다.
나는 지난해 회사 내부에 ET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로봇이 사람보다 총명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30년 후 미국 타임지는 올해의 최고 CEO로 로봇을 선정할 것입니다. 당신이 믿어도 좋고 안믿어도 좋습니다. 모두 시작되고 있습니다. 만일 기술이 세상에 더 보편화되거나 공평해지지 못한다면, 당신 회사의 기술이 사회적 경제를 더 지속시키지 못한다면, 당신의 기술이 인류를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지 못한다면 나는 당신의 기술은 커다란 의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우리의 창업은 자원과 돈, 관계에 의지했습니다. 미래 당신의 창업은 당신이 기술을 보유했는지 여부가 아닌 데이터, 혁신이 있는지를 물을 것입니다.
좌석의 기업가, (중국 부동산 그룹 완다의) 왕젠린(王健林)과 나는 내기를 걸었습니다. 온라인이 많은지 오프라인이 많은지를 놓고서입니다. 현재 이 내기는 의의가 없습니다. 미래에는 완전히 인터넷에서 분리된 기업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과거 전기는 고도의 기술이었습니다. 현재 누구도 전기가 첨단 과학기술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훗날에는 누구도 인터넷을 고기술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초 설비일 뿐입니다. 오늘도 여전히 인터넷을 욕하거나 서둘러 포용하는게 낫다고 말합니다. 직원들에게 많은 시간을 보내게 만들고 있습니다. 미래 30년 세상은 인터넷 회사에 속하지 않고 인터넷 회사를 잘 활용하는 사람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BAT(바이두·알리바바·텅쉰, 중국의 대표적인 3대 인터넷 기업)이 가능했습니다. BAT가 만일 자신의 기술·자원·능력·인재를 보급하지 않는다면 BAT는 갈수록 쪼그라들 것입니다. 자신의 기술을 보편적인 기술로 만들 때 비로소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나는 미래 30년은 인터넷 회사의 시대가 아니라 인터넷 회사를 잘 활용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온라인은 형태의 변화가 아닙니다. 사상의 심화입니다. 미래 당신이 서비스하는 고객 절대 다수는 온라인에 있을 것입니다. 오늘 온라인의 80% 소비자가 바링허우(80後, 1980년대 이후 출생자)입니다. 몇 년 있으면 주링허우(90後, 90년대 이후 출생자), 링링허우(00後, 2000년 이후 출생자)는 모두 온라인에 있을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 사람은 오프라인에 머물고 있습니다. 50세 이상인 사람, 한 지도자가 나에게 한번도 인터넷을 쓰지 않고, 물건도 사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인터넷이 유행도, 패션도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가난한 중농이어야 당지부의 서기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결코 자랑거리가 아니라 반드시 배워야할 대상입니다.
다시 20년, 30년이 흘러 우리는 모든 고객이 태어나자마자 인터넷을 접하게 됐습니다. 모두가 준비를 끝냈습니다. 우리 회사가 3~4년 동안 가장 많이 언급한 두 구절이 있습니다. 첫째는 모든 업무의 데이터화, 두번째는 모든 데이터의 업무화입니다. 모든 업무는 만일 데이터가 아니라면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업무로 바뀌었습니다. 모든 업무는 반드시 데이터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이 시대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비록 비교적 앞에 나서 있지만 우리는 어떤 기업보다 마음이 조마조마합니다. 얼음 위를 걷는 듯합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독립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반드시 과거 성공 모델을 바꿔야 합니다. 미래 기업가는 개방된 포부를 가져야 합니다. 이타적인 정신과 책임감, 글로벌화된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현재 중국의 글로벌화와 국제화는 엉망입니다. 국제화는 일종의 능력입니다. 세계화는 일종의 구조입니다. 국제화는 외국에 두 세 개 공장을 갖는 것이 아닙니다. 몇 마디 영어를 할 수 있다고 국제화 시야를 갖는게 아닙니다. 국제화는 일종의 능력입니다. 세계화는 일종의 구조입니다. 세계화는 현지를 위해 가치를 창조해야 합니다. 현지에 가는 이유가 값싼 노동력 때문이 아니고, 현지의 값싼 자원 때문이 아니라, 현지에 독특한 가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어야 합니다. 현지에서 더 많은 취업 기회와 세수를 만들 때 이러한 기업만이 세계화된 기업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미래 30년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30년도 안된 기업, 서른살도 안된 젊은이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그들이 미래 30년 진보의 상징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을 말하겠습니다. 나 자신은 학자와 다른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해 IT서밋에서 한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모두 알파고를 놓고 그럴듯한 말을 하고 있었습니다. 겁에 질린 모습이었습니다. 나는 그래서(So what)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로봇이 사람보다 빨리 달리는 것을 여러분은 인정할 것입니다. 로봇은 사람보다 총명합니다. 우리 인류의 총명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 친구들의 암기 수준은 특별히 높습니다. 한 번 보면 잊지 않습니다. 컴퓨터는 여러분보다 훨씬 대단합니다. 계산도 무척 빠릅니다. 컴퓨터는 얼마나 빠른지 모르고 정서도 없습니다. 바둑은 본래 취미입니다. 상대가 악수를 두더라도 로봇은 악수를 두는 방법을 모릅니다. 어떤 이유인가요? 바둑에서 사람을 이긴 것은 단지 모욕일 뿐입니다. 로봇이 해야할 일은 인류가 하지 못하는 일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능력입니다.
나 개인은 로봇이 자신의 사고를 갖고, 로봇이 자기의 방법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도 로봇입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사람의 두 다리를 본 떠 걷게 만든다면 어떻겠습니까. 미래 20년, 30년 생각해야 할 바는 로봇의 고정적인 지능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이어야 합니다.
나는 미국의 이 업종을 오랫동안 관찰했습니다. 많은 학자와 전문가, 뇌신경 외과 전문가들이 인공지능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나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인류는 자신의 두뇌의 3%도 활용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로봇에 3%를 배우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로봇은 사람보다 잘하는 바가 있습니다. 로봇이 잘하는 것이 사람을 갈수록 낙담케 만듭니다. 우리는 로봇이 사람이 잘하지 못하는 일을, 사람이 창조하지 못하는 바를 하게 해야합니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지능로봇의 미래입니다. 과거 20년, 과거 인류의 100년 동안 우리는 사람을 로봇으로 바꿨습니다. 미래 100년은 우리가 로봇을 사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우리가 상상하는 사람과는 다릅니다. 외계인은 사람이 아닙니다. 사람은 지나치게 잘난 척합니다. 외계인이 우리와 똑같이 생겼을 것이라 여기는 것은 근거가 없습니다. 만일 우리가 더 많은 시간을 로봇 지능에 쏟는다면 로봇을 인류의 가장 좋은 파트너로 삼아야 합니다. 인류의 최대의 적으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인류는 로봇을 사람의 동업자로 만들고 협력동반자로 만들 책임과 담당을 갖고 있습니다. 로봇으로 사람을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나의 오늘날 위치는 15년 노력으로 얻은 것입니다. 우리의 오늘의 노력은 10년 20년 후의 자신에게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사회 역시 이렇게 발전합니다.
21세기 최대의 최대의 능력, 핵심 능력은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하는 능력입니다. IT시대의 모든 것은 자기 강화를 위주로 합니다. 데이터 기술(DT) 시대는 다른 사람을 강화합니다. 남에게 능력을 부여합니다. 다른 사람을 갈수록 강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DT시대입니다. 나는 3~4년 전에 DT시대를 말했습니다. 이틀 전 한 미국인이 “당신은 어떻게 DT를 알 정도로 총명했냐”고 말했습니다. 그 사람이 말한 DT는 도널드 트럼프였습니다. 내가 말한 DT는 트럼프 시대가 아닙니다.
전략은 두 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는 자기를 고려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남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만일 자기만 고려하면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리바바는 왜 물류 택배를 하지 않냐고 말합니다. 사실 물류 택배를 우리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냐오(菜鳥·알리바바 물류 서비스)는 2000개 소에 불과합니다. 만일 우리가 택배 기사 100만 명을 초빙한다면 우리 회사의 관리는 망가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밥그릇을 빼앗는 꼴이 됩니다. 우리같은 사람이 할 일이 아니라고 말할 것입니다. 택배원을 고용해 관리하는 것이 독특한 기술입니까? 독특한 기술이 아닙니다. 독특한 서비스 기능은 다른 사람이 하도록 남겨둬야 합니다. 만일 당신이 모든 일을 다 하려한다면 성공하는 그 날이 망하는 날이 될 것입니다. 때문에 모두가 전략을 세울 때는 성공하지 못했을 때 어떨 것인지 준비해야합니다. 이 점은 여러분 모두 생각해야 합니다.
미래 30년은 이미 역량의 경쟁도 근육의 경쟁도, 심지어 지식의 경쟁도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하는 능력의 경쟁이고 체험의 경쟁입니다. 이 때문에 미래 30년은 여성들이 크게 창성할 것입니다. 이전에 우리는 근육을 경쟁하고 이후 지식을 경쟁했고 지금은 체험을 경쟁하고 있습니다. 경쟁을 체감할 때 다른 사람을 더 많이 보살펴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관심은 자신의 지위, 자신의 권력, 자기의 승진과 월급 인상입니다. 여성은 아이, 남편, 시어머니를 고려하고 일을 잘하려 합니다. 사실 알리바바가 비교적 우쭐거릴 수 있는 이유는 직원 47%가 여성이어서입니다. 우리의 체험은 상대적으로 낫습니다. 남성들은 큰일 났습니다.
또 하나는 가상경제와 실물경제의 경쟁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우선 무엇이 실물경제입니까? 현재 중국은 엉망입니다. 실물경제는 두 중요한 부분으로 이뤄집니다. 하나는 생산과 제조, 다른 하나는 유통입니다. 전세계에서 중국만 인터넷 경제를 가상경제라고 부릅니다. 모두 알듯이 가상 경제의 진정한 주요 주체가 무엇입니까? 은행, 금융계입니다. 중국은 은행과 금융계를 감히 욕하지 못합니다. 욕하면 대출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모두 인터넷을 욕합니다. 가상 경제의 주체는 금융계입니다. 다른 한가지 인터넷 경제는 가상경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가상과 실제가 결합된 경제입니다. 그래야만 인터넷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물경제와 가상경제는 본래 대립적이지 않습니다. 실물경제는 어렵고 전세계가 어렵습니다. 가상경제는 강합니다. 사실 가상경제 중에는 쓰레기 역시 많습니다. 실물경제 가운데 쓰레기는 도태되지 않습니다. 내 생각에 도태되어야 할 것은 마땅히 도태돼야 합니다. 빨리 죽어야 할 것을 보호해서는 안됩니다. 한 커다란 실물 경제가 만일 과거 20~30년 동안 인터넷을 파악하지도, 미래 시대를 파악하지도, 시장의 변혁을 파악하지도 않았다면, 마땅히 죽어야 한다면 죽게 내버려둬야 합니다. 만일 죽지 않는다면 장래 죽어야 할 대기업은 여전히 많습니다. 한편으로는 변화를 업그레이드 시켜야하고, 한편의 낙후 기업은 보호해야 합니다.
인터넷 경제 역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BAT를 제외하고 어떤 기업 이윤이 좋습니까? BAT는 왜 이윤이 좋을까요? 집중때문은 아닙니다. 기업 모두 자신의 핵심 경쟁력을 갖고 있어서입니다. 핵심적인 기술, 텅쉰의 기술, 바이두의 기술, 알리바바의 기술, 기술이 미래 진정한 이익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독립된 기술이 없이 규모와 저비용에 의지한다면 인터넷이건 실물 경제이건 상관없이 모두 무너질 것입니다. 오늘 생각해 봅시다. 쓰러진 실물경제, 중국의 실물경제가 좋은 것도 적지 않습니다. 실물 경제 가운데 잘하는 곳도 많습니다. 못하는 곳 역시 많습니다. 인터넷 경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업종을 탓하지 말고 자신을 탓해야 합니다. 기술함량이 결핍된 기업은 미래 이윤을 남길 수 없습니다. 이윤이 없는 기업은 모험을 할 수 없습니다. 모험을 하지 않으면 전략을 세울 수 없습니다. 리스크를 감내하지 못하면 일어날 수도 없습니다.
각종 업종의 변화로 인해 감독 관리도 변합니다. 소형 기업의 혁신은 생산품에 의지합니다. 중형 기업의 혁심은 기술에 의지하고 대기업의 혁신은 제도에 기대야 합니다. 한 나라 전체 국가의 발전은 반드시 제도의 변혁을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혁신도 최후에는 모두 반드시 관리 감독의 혁신이며 제도의 혁신이 뒤따라야 합니다.
지난 2년 전 나는 세계 농구 협회에 간 일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한가지 이야기를 들려줬습니다. 시작은 바구니였습니다. 공을 던져 넣은 뒤 곧 한 사람이 사다리를 가져와 공을 꺼냈습니다. 이후 많은 해가 지나서야 바구니 아래를 가위로 잘랐습니다. 간단한 혁신입니다. 혁신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아래를 가위로 자를 뿐입니다. 십여 년을 보낸 다음에 제도를 만들었지만 그 제도는 더 긴 시간 지속됩니다. 어떤 혁신도 배후에 지불한 대가는 무척 많습니다.
1865년 영국은 무척 재미있는 법안을 만들고 자동차 법안이라고 불렀습니다. 이후에는 홍기(紅旗) 법안이라고 불렀습니다. 1865년 영국에 자동차가 나왔습니다. 모든 길에서 자동차와 충돌하는 사람은 모두 마부였습니다. 당시 마부는 화이트칼라 노동자였습니다. 자동차는 큰 일이었습니다. 최후에 통과한 자동차 법안은 무척 중요한 조항은 자동차는 마차보다 빨리 몰지 못하게 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자동차 속도는 시속 6.4㎞였습니다. 사람의 걷는 속도와 비슷했습니다. 목적은 마부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자동차 업종은 이 법안으로 도태됐습니다. 그 결과 미국이 자동차 국가가 됐습니다. 오늘날 중국은 오늘날 세계에는 많은 홍기법안이 제정중이고 무르익고 있습니다.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셈은 자연의 이치만 못합니다. 자연의 이치는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감독관리는 사람의 셈에서 나온 계산입니다. 더 과학적이고 더 미래에 착안해야 합니다.
교육 역시 거대한 변화가 발생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출현 이후 교육 방법은 여러분이 로봇과 누가 더 빨리, 누가 더 정확히 계산하는 지에 머물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외우게 할 뿐입니다. 이전 수학은 사실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운 것은 지금 유용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미래 교육은 반드시 생각을 다시 해야 합니다. 우리의 교육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젊은이가 해내는 바는 어른도 해낼 수 있었습니다. 미래는 지식의 경쟁이 아닙니다. 지혜의 경쟁입니다. 체험의 경쟁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음악, 체육 운동, 미술을 배우게 해야 합니다. 음악은 지혜와 영혼을 갖게하고, 체육은 팀워크를 갖게 해 단체 협력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줍니다. 그림은 상상력을 가르쳐 줍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지식 이외의 것을들 깨닫게 해줘야합니다. 교육의 중점은 미래 지식의 전달에 그쳐서는 안됩니다. 교육의 중점은 상상력과 창조력, 팀워크에 둬야 합니다.
나 자신은 중국의 교육 체계가 미래 30년 동안 거대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교육 방법, 교육 체계, 훈련은 공업시대의 것입니다. 가르침과 육성은 두 가지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가르침은 지식이고 배양하는 육성은 문화입니다. 때문에 나는 모두가 교육 개혁에서 미래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맞게 더 많이 생각하기를 희망합니다. 개혁개방의 최대 보너스는 지식이 곧 힘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덩샤오핑(鄧小平)은 대학입학고사를 회복시켜 지식을 가진 사람이 먼저 부자가 되도록 만들었고 이것이 중요했습니다. 미래 30년 동안 우리 중국,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은 우리가 오늘 아이들에게 줄 것은 새롭게 육성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탐구할 문제는 논쟁적인 화제입니다. 사람들이 영양실조라고 말한다면 그렇게 보일 것입니다. 당초 동아시아 병자로 불렀습니다. 만일 당신의 지식 구조가 불량하고 당신의 지혜가 부족하거나 당신의 전체 문화 수준이 좋지 않다면 사실 두렵습니다. 이는 내가 인터넷 병자라고 말하는 이들입니다. 우리나라 인터넷에는 이런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폭력, 모르면서 아는 체하는 사람들, 댓글 알바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이들에게 영양을 보충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중요한 기업, 더 많은 중요한 직장에서 이런 사람들이 나올 것입니다. 현재 인터넷 폭력은 심각한 상태가 됐습니다. 미래를 맞이해야할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 인터넷 기업이 해야할 일, 인류의 가치관 체계가 해야할 일은 무엇입니까. 이는 내가 생각한 바이자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화제입니다.
미래 20년 인터넷은 더 많은 문제가 공개화, 확대화될 것입니다. 중국 민족의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식 문화의 불균등이 만들어낸 결함도 갈수록 더 많아질 것입니다.
시간이 다 됐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베이징=신경진 특파원 shin.kyung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