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유한국당 "세월호 원인은 문재인"...文 "가짜뉴스 고소 예정"

중앙일보

입력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왼쪽)과 김경수 더문캠 대변인. [사진 중앙포토]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왼쪽)과 김경수 더문캠 대변인. [사진 중앙포토]

자유한국당이 논평을 내고 세월호 사건의 원인으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목하자 문 전 대표 측에서는 이에 고소 의지를 밝혔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검증이 끝났다고 자신만만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알고 보니 온 국민을 비통에 빠뜨린 세월호 사건의 숨은 주역이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라며 "문재인 전 대표가 변호사 시절 ‘세월호’를 운영했던 유병언 전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고, 문 전 대표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재임했던 노무현 정부 말기에 유병언 업체에 국민 세금이 투입돼서 1153억원의 빚이 탕감됐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김 대변인은 "경영능력이 없는 회사가 시장원리에 따라 진즉에 파산하거나 도산했다면, 비극적인 세월호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결국 문재인 전 대표가 헌법에 따른 양심적인 법률가가 아닌 법비(法匪 : 법을 이용해 사욕을 채우는 도적)로 변호사 생활을 영위하며 정의가 아닌 부도덕한 편에 서서 법을 무기로 휘두른 것이 나비효과처럼 오늘날의 비극으로 이어졌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전 대표는 제기된 의혹에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 국민께 사죄하는 것은 물론 경선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측의 이같은 논평에 문 전 대표 측은 반발하고 있다.

문 전 대표의 선거캠프 '더문캠'의 김경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문 후보를 세월호 사건과 억지로 '엮은' 거짓투성이 논평을 냈다"라며 "자당 소속 신연희 구청장 등을 통해 장기간 대량 유포시킨 SNS 글 등에서 오래전부터 봐온 익숙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논평은 이어서 "문 후보는 세모그룹 파산관재인이 아니라, 법원이 피해자들의 채권 확보를 위해 선임한 신세계종금의 파산관재인이었다"라며 "오히려 세모를 상대로 대여금 반환소송을 내 승소판결까지 받았다"라고 밝혔다.

또 그는 논평에서 "기본적인 사실마저 왜곡하는 허위 정치공세가 자유한국당의 전매특허라는 건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경수 대변인은 또 "문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유언비어와 가짜뉴스를 생산해 조직적으로 유통시키고 있는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은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허위와 유언비어로 가득 찬 논평을 낸 김성원 대변인에 대해선 금명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로 활동 중인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앞서 'MBC 100분 토론'에 참석해 "세월호 주인인 유병언 씨가 노무현 정권 때, 공적자금이 들어간 기업인데, 1150억원을 탕감을 받았다"라며 "이때 (문 전 대표가) 비서실장 할 땐가 그럴 거다. 탕감해줬는데, 이게 세월호 사건의 원인이 됐던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