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문과 1대1 대결, 예측대로 돼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대선 D-42 민주당 경선 

27일 더불어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문재인 후보의 승리를 지켜본 ‘비문(非文) 진영’의 대응이 바빠지게 됐다. 비문 진영의 목표는 대세론에 올라탄 문 후보를 상대로 1대1 구도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안희정 후보가 이날 예상외로 낮은 지지율을 보이자 시선은 국민의당 호남 경선에서 압승한 안철수 후보에게 쏠렸다.

안희정 지지층 옮겨올 것 기대 #홍준표 “본선서 이길 생각해야” #비문연대 단일화 필요성 강조

안철수 후보는 이날 문 후보의 호남 압승 소식을 접한 뒤 “이번 대선은 안철수와 문재인의 대결이 될 것이고 제가 이길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부산 KNN방송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1월 초부터 안철수-문재인 구도를 말씀드렸고 지금까지 다 예측했던 대로 되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강조했다. 안 캠프 관계자는 민주당 경선 결과가 나온 직후 “문재인과 안철수가 제대로 한판 붙으라는 게 호남 민심”이라며 “누가 더 나은 정권교체인지를 놓고 경쟁하면 우리에게 승산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월부터 ‘문재인 대 안철수’ 구도를 상정하고 준비해 와 안희정 후보가 선전했다면 오히려 대선 전략을 수정해야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페이스북에 “우리 국민의당의 바람대로 국민의당 대 민주당 구도로 되어 가기에 만족한다”며 “본선에서 국민의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문 후보가 경선에서 압승할 경우 안희정 후보 지지율의 상당 부분이 안철수 후보에게 쏠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장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과 연대를 상정하지 않고 있지만 본선에서 문 후보와의 1대1 구도를 만드는 방식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도 하고 있다.

문재인 대세론을 확인한 범보수진영은 단일화에 더 적극적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이날 문 후보를 상대하기 위한 후보 단일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열린 TV 토론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의 본선 후보가 된들 초상집 상주 노릇밖에 더 하겠느냐”며 “누가 되든 본선에서 이길 생각을 하고 본선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도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 있고 명분 있는 단일화여야 국민의 동의를 구할 수 있다”며 “내일(28일) 경선이 끝나고 나면 원점에서 생각을 해보겠다”고 했다. 바른정당 대선기획단장인

관련기사

김용태 의원은 “문 후보가 예상대로 호남에서 압승하며 패권세력을 입증함에 따라 바른정당은 물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비문연대를 추진할 운신의 여지가 넓어지지 않겠느냐”고 해석했다. 제3지대 비문연대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이날 대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와 비문 후보 간 1대1 구도로 대선을 치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쉽게 이뤄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유미·안효성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