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P&G 기저귀서 유해 성분 안 나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독성 물질이 들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미국 생활용품 회사 P&G의 기저귀 제품에 대해 정부가 “유해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결론 내렸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자문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한국P&G가 수입·유통 중인 기저귀 제품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대상 제품에서 발암 물질로 분류되는 다이옥신과 살충제 성분인 HCB(헥사클로로벤젠), PNCB(펜타클로로나이트로벤젠)가 발견되지 않았다.

민관합동자문위 조사 결과 발표 #타업체 제품도 독성여부 조사키로

‘독성 기저귀’ 의혹은 지난 1월 프랑스의 월간지 ‘6000만 소비자들(60millions de consommateurs)’의 보도에서 촉발됐다. 프랑스에서 유통 중인 일부 기저귀에서 다이옥신 등이 검출됐다는 내용이었다. 여기에는 한국에서도 판매되는 P&G의 ‘팸퍼스 베이비 드라이’가 포함됐다. 이에 국내에서도 온라인 등을 중심으로 P&G 기저귀 제품에 대한 유해성 우려가 커졌다. 일부 대형마트에서는 해당 제품의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지난달 ‘팸퍼스 베이비 드라이’를 비롯해 한국P&G가 국내에 들여오는 다른 제품(팸퍼스 스와들러 센서티브·팸퍼스 크루저·팸퍼스 이지업) 등 4개 제품에 대해 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유해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지만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안전성에 대한 관심도가 커진 상황이어서 소비자의 우려는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 유통되는 다른 회사의 기저귀 에 대해서도 다이옥신 검출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또 피부 접촉 제품에 따른 다이옥신의 인체 위해성 파악을 위해 연구 용역을 발주한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다이옥신 노출 경로의 90% 이상이 음식물 섭취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피부 흡수로 인한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다이옥신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진 만큼 보다 정확하게 영향 수준을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하남현 기자 ha.nam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