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연금 개시 전에 발생한 질병·사고까지 보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마냥 즐거워할 수만은 없다. 한국인은 기대수명에 비해 건강수명이 그리 길지 않다. 기대수명은 80세가 넘지만 건강수명은 65세 정도. 결국 은퇴 이후 15~20년 동안을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리는 셈이다. 아픈 것도 고통스럽지만 의료비로 지출되는 목돈의 부담 또한 만만치 않다. 통계에 의하면 평생 쓰는 생애 의료비 중 65세 이후 발생하는 의료비 비중이 50%를 넘는다.

무배당 오렌지 케어플러스 변액연금보험

노후 의료비가 이처럼 많이 드는 이유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은 물론 암, 뇌혈관질환 같은 큰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예상치 못한 병에 걸리면 목돈이 필요해져 수십 년간 꾸준히 모아온 연금보험을 해약해야 할 수도 있다. 결국 노후생활 기반 전체가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프더라도 경제적 부담만은 덜 수 있게 젊고 건강할 때부터 미리 준비해야 한다.

ING생명, 신개념 보험상품 출시

최근 들어 큰 병이 걸리거나 장해가 발생해도 연금을 해약하지 않고 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 출시됐다. 이 상품은 단순히 연금자산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연금 개시 전과 개시 후에도 질병과 사고 시 보장받을 수 있다. 노후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지킬 수 있는 셈이다.

ING생명이 내놓은 ‘무배당 오렌지 케어플러스 변액연금보험’이 대표적이다. 이 상품은 질병과 장해 시에도 연금자산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먼저 연금을 수령하기 전에 암, CI(중대 질병 및 수술, 화상), 고도장해 진단을 받으면 ‘웰스케어지급금’을 지급한다. 재해로 고도장해가 발생한 경우 매월 50만원(최초 1회, 36회 확정)을 추가로 보장한다. 또 연금을 받고 있는 중에 암이나 CI 진단을 받으면 기본 생존연금을 10년간 두 배로 지급한다. 소득이 줄어드는 부담을 최소화해 노후를 보다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종신연금·상속연금·암종신연금·CI종신연금·장기간병종신연금형 등 일곱 가지로 구분했다. 연 12차례까지 수수료 없이 중도 인출하는 기능이 있어 유연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다. 연금 개시 전 피보험자를 교체해 배우자나 자녀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피보험자 교체 옵션’과 필요한 시기에 연금을 미리 받는 ‘조기연금개시 옵션’도 있다. 고객은 펀드 수익률과 운용사 평가를 거쳐 투자 성향과 투자시장 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인덱스·액티브·채권형 펀드 등 16종의 펀드로 구성된 ‘고객설계형’과 자산운용사에 일임하는 ‘운용사경쟁형’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5년 이상 보험금을 납입할 경우 납입기간에 따라 1~2%에 해당하는 장기납입보너스가 지급된다.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면 운용보수 환급액을 추가로 적립해 준다. 또 수시 또는 매월 기본보험료의 2배까지 보험료 추가 납입이 가능해 연금자산을 키울 수 있다.

ING생명 관계자는 “연금보험 가입자의 절반이 10년 내 질병이나 재해 등 경제적인 상황으로 보험을 해지하는 게 현실”이라며 “이 상품은 연금을 받기 전이나 연금을 받는 중에도 흔들림 없이 연금자산을 보장받는 ‘내진설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강태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