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영입' 양향자, '전문 시위꾼' 발언 논란에 사과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이 삼성반도체 공장 노동자들의 백혈병 문제를 제기해온 단체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활동을 ‘전문시위꾼’에 비유해 발언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삼성전자 상무 출신으로 문재인 전 대표 체제에서 영입인사로 민주당에 합류한 양 최고위원은 6일 일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반올림이 나를 비판하는데 대응하려고 해도 구체적 근거를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어서 대응이 안 된다”며 “귀족노조들이 자리 차지하는 것처럼 하는데 유가족도 아닌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용서가 안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양 최고위원은 이어 “반올림이 유가족을 위해 활동하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그것도 아니다. 전문 시위꾼처럼 귀족노조들이 자리를 차지하는 방식으로 (활동)한다”고 평가했다.
반올림은 2007년 삼성반도체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사망한 황유미 씨의 아버지 황상기 씨 등과 함께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500일 넘게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특히 양 최고위원이 반올림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힌 이날은 황씨의 10주기였다.
논란이 일자 양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올림 관련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에 사과드린다”고 적었다. 그는 “삼성반도체 직업병 사망 문제에 대해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해왔고 유족이 수긍할 수 있는 해법이 찾아질 때까지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고 생각해왔다”며 “저의 취지와 뜻이 부적절한 발언으로 잘못 전해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미숙함 탓”이라고 해명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