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교안 대행…"북 미사일, 강력히 규탄…우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끊임없는 발사 실험을 통해 미사일 능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자 하는 북한의 시도를 강력히 규탄하며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14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도발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외교부·국방부 등 외교·안보 부처를 중심으로 유엔 안보리 결의와 강력한 대북제재 등을 통해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반드시 포기하도록 국제사회 그리고 우방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주기 비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서 황 권한대행은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추가도발에 빈틈없이 대비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지킴에 있어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1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12일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만장일치로 규탄성명을 채택했다. 14일 국방부도 한미일 정보공유를 강화하기로 협의했다는 내용을 발표하는 등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국내외의 대응이 이어지고 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