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한 대로 뚝딱…일주일에 3시간 메이커가 되자
“상상했던 것을 내가 직접 만들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고 즐거웠어요.”
소중 소식
“직접 만들어보면서 무엇이 부족한지 깨닫게 됐죠.”
지난해 6월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무모한 도전에 나섰던 영 메이커 시즌 1 도전자들의 이야기입니다. 도전자들은 매주 토요일 국립과천과학관에 모여 ‘무엇을 어떻게 왜 만들까’를 고민하며 스스로 프로젝트를 완성했죠. 처음 계획대로 훌륭한 결과물이 나온 도전자도 있었고 기술적 한계에 부딪혀 계획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을 만든 도전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물 자체는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6주 동안 스스로 만드는 방법을 찾고 연구하면서 무엇이든 마음만 먹으면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도전 정신을 충분히 배웠으니까요.
중앙일보 청소년 매체 TONG과 소년중앙은 메이커교육실천(회장 이지선 숙명여대 교수)과 함께 영 메이커 프로젝트 시즌 2 도전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시즌엔 메이커 교육을 실천하는 여러 분야 멘토 선생님들의 합류로 더욱 막강해졌습니다. 프로젝트는 3월부터 6월까지 매주 토요일 총 16주에 걸쳐 진행됩니다. 한계에 부딪힌다 해도 멈추지 않고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대폭 늘렸습니다.
또 9개의 지역별 거점 영 메이커 교실이 생겨 각자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7월에는 도전자들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과정을 나누는 영 메이커들의 축제, 미니 메이커 페어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무언가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긍정적 에너지를 공유하고 싶다면 도전하세요!
영 메이커 프로젝트 시즌 2 도전자 모집 안내
●활동 기간 3월 4일~6월 17일(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1시) *5월 6일 제외
●활동 내용 참여자 스스로 기획한 만들기 프로젝트 실행 ●대상 초등 4학년~고교생 ●장소 지역별 거점 영메이커 교실 ● 응모 방법 프로젝트 이름, 만드는 이유, 만드는 방법을 적은 프로젝트 기획서(양식 제한 없음)와 이름·학교·학년·연락처·희망지역(거점 교실 표 참조)을 적어 e메일(sojoong@joongang.co.kr) 접수. ●응모 마감 2월 19일 자정 ●참여자 발표 2월 21일(개별 통보) ●참여자 첫 모임 2월 25일 토요일(장소 개별 통보)
영 메이커 연구소 고교생 그룹 모집
영 메이커 연구소도 신설했습니다. 대상은 메이커 활동을 하는 고등학생이며, 학교 동아리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며 드론·아두이노·코딩 등 다양한 분야 메이커 전문가 그룹의 멘토링과 한국 IBM(영 메이커 챌린지와 캠프), AUTODESK(3D 프린터 모델링 프로그램 교육) 등 관련 기업의 교육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지역별 거점 영 메이커 교실(거점 교실 표 참조)과 연계해 실제 메이커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재료와 장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활동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각자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SNS 채널에 오픈해 여러 사람과 나누고 공유하는 것이죠.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메이커 문화에 동참하자는 의미입니다.
영 메이커 연구소 고교생 그룹 모집 안내
● 활동 기간 3~7월 ● 활동 내용 SNS상에서 메이커 활동을 공유하고 멘토링 받을 수 있음. 지역별 거점 영 메이커 교실 활용 가능. 활동 결과물을 바탕으로 7월 미니 메이커 페어 참여. ●대상 고교 동아리(각종 창작 동아리, 분야 제한 없음) ● 응모 방법 프로젝트 실행 계획서(양식 제한 없음)와 함께 희망지역(거점 교실 표 참조)·학교명·동아리명·인원·대표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 e메일(sojoong@joongang.co.kr) 접수. ●응모 마감 2월 19일 자정 ●참여자 발표 2월 21일(개별 통보) ●참여자 첫 모임 2월 25일 토요일(장소 개별 통보)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