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퇴시대 카드뉴스] 나이보다 능력이 우선입니다, 장년고용지원제도(2)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나이보다 능력이 우선입니다.   장년고용지원제도 part.2
젊은시절, 사무직으로 일하다 결혼 후 살림하느라 오래도록 직장을 쉬었습니다.  이제라도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아 노후에 경제적으로 보탬이 되고 싶은데, 나에게 맞는 일자리, 찾을 수 있을까요?
1)취업을 도와드립니다.  나에게 딱 맞는 일자리를 찾고 계신가요?  전국 곳곳의 고용센터, 장년(고령자) 인재은행에서 도와드립니다.
2)새 일자리로 전직을 도와드립니다.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는 40대 이상 중장년 퇴직(예정)자에게  재취업 및 창업, 생애설계지원, 사회참여 기회 제공 등의  종합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장년(고령자) 인재은행이 취업능력도 향상시켜 드립니다.  장년 인재은행은 장년(고령자) 취업능력향상프로그램을 통해  취업능력을 향상시켜 더 빨리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집에서도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www.work.go.kr)은 장년(고령자)를 위한  일자리 정보, 행사정보, 훈련정보, 직업별 일자리, 취업상담, 취업도움 기관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젊은 사람들에게 점점 밀리는거 같고... 나이보다 능력이 우선인 사회 만들 수 있을까요?
1) 합리적 이유 없는 고용상 연령차별은 금지됩니다.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모집, 채용, 임금, 복리후생, 교육, 훈련, 배치, 전보 승진, 퇴직, 해고 등  고용의 전 단계에 걸쳐 합리적인 이유 없는 연령차별이 금지되었습니다.   [연령차별금지의 예외 사항] - 직무의 성격에 비추어 특정 연령기준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경우 - 근속기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임금이나 임금 외의 금품과 복리후생에서 합리적인 차증을 두는 경우 - 이 법이나 다른 법률에 따라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에서 정년을 설정하는 경우 - 이 법이나 다른 법률에 따라 특정 연령집단의 고용유지, 촉진을 위한 지원 조치를 하는 경우
2)차별없는 직장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은 장년을 포함한 취약계층 근로자와 기업 등을 대상으로  불합리한 고용상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 상담 캠페인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나이보다 능력이 우선인 사회 돈과 지위보다 열정과 노력이 대우받는 사회 노력하면 된다는 꿈 꿀수 있는 사회 함께 만들어 나가요.
관련 기사

반퇴시대 홈피 들어와 보세요

퇴직하고도 구직시장을 떠날 수 없는 반퇴시대. 행복한 인생 2막을 열 알찬 정보가 가득합니다.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카카오스토리 바로 가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