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 미얀마 K타운 개입해 뒷돈 챙긴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최순실(左), 유재경 대사(右)

최순실(左), 유재경 대사(右)

최순실씨가 정부의 해외원조 사업에 개입해 뒷돈을 챙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포착했다. 이규철 특검보는 30일 브리핑에서 “최씨가 미얀마 공적개발원조사업(ODA) 과정에서 개인적 이익을 취득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 선임에
최씨 개입했는지도 수사 중
오늘 유 대사 참고인 신분 소환

특검팀에 따르면 수사팀은 지난해 박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 계획과 맞물려 추진됐던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에 최씨가 개입해 브로커 A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잡았다. K타운 사업은 미얀마에 6500만 달러(약 760억원) 규모의 컨벤션 센터를 무상원조로 지어 주고 한류 관련 기업들을 입점시키는 게 골자다. 당초 민간사업으로 구상됐으나 투자가 부진했다. 그러다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동원한 원조사업으로 바뀌게 됐다. 하지만 KOICA 역시 ODA 사업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고, 박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이 연기되면서 사업은 중단됐다. 특검팀은 최씨가 유재경(58) 전 삼성전기 글로벌마케팅실장이 지난해 5월 주미얀마 한국대사로 임명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도 수사 중이다. 유 대사는 31일 특검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받는다.

이 특검보는 이날 “최씨를 알선수재 혐의로 조사하고자 소환 통보했으나 응하지 않아 해당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최씨에 적용된 각 혐의별로 체포영장을 계속 청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체포영장이 발부되면 48시간 동안 수사가 가능하다. 최씨는 “강압 수사가 없었다는 특검의 발표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불응 사유를 밝혔다. 앞서 지난 26일 최씨는 변호인을 통해 특검 소속 검사가 조사 중에 폭언을 하며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특검팀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덴마크 법원, 정유라 구금 내달 22일까지 연장

정유라(21)씨 송환 작업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덴마크 검찰(법무부 소속)이 신청한 정씨 구금 재연장 심리에서 올보르 지방법원은 정씨를 다음달 22일까지 구금하기로 결정했다. 덴마크 법무부는 다음달 22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그 전에 정씨에 대한 범죄인인도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덴마크 법무부가 인도 결정을 내리더라도 정씨가 이의 제기를 하면 법적 공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정씨가 특검팀 1차 수사기간(다음달 28일까지) 내에 송환될 확률은 매우 작아졌다. 법조계 한 인사는 “최순실과 정유라가 특검 수사에 최대한 비협조하면서 시간을 벌고, 자신의 범죄사실이 박 대통령과 직결되는 상황을 막아 보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일훈·김나한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