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 달의 추천길 <2월> 눈길 걷고 온천 즐기고...즐거운 걷기여행길 10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월은 계절이 교차하는 달이다. 2월 중순까지는 칼바람이 불고 공기도 차지만 말엽이면 저 먼 남쪽부터 봄 기운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가는 겨울이 못내 아쉽다면 밖으로 나가 설원을 걸어볼 일이다. 겨울의 끝자락에서 설경을 만끽할 수 있는 눈꽃 트레킹 명소가 전국에 있다. 눈꽃 트레킹 초보자라면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하얀 눈길·따뜻한 온천과 함께하는 걷기여행 10선’을 참고하면 된다. 완만한 코스 위주로 선정해 남녀노소 쉽게 걸을 수 있다. 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걷기여행길 종합안내포탈(koreatrail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갈맷길 7-1구간 (부산 진구)

갈맷길7-1구간 만덕고개.

갈맷길7-1구간 만덕고개.

갈맷길 7-1구간은 1500년 전부터 솟기 시작했다는 동래온천을 끼고 있다. 동래온천은 전국 6대 온천 중 하나다. 성지곡 수원지에 있는 편백 숲길에서 시작해 만덕고개를 넘어 금강공원에 다다르면 온천천과 동래구 일원의 도시경관을 볼 수 있다. 금강공원에서 금정산성 제2망루 가는 길까지는 다소 가파르다. 남문을 통과한 다음 산성고개에서 동문을 지나 부채바위~제4망루~원효봉~북문에 이르는 능선길에선 부산시 전체 조망이 가능하다.
-경로 : 성지곡수원지~만덕고개~금정산성 남문~금정산성 동문
-거리 : 9.3㎞
-소요시간 : 4시간
-난이도 : 보통
-문의 : 부산광역시 자치행정과 051-888-3541~5

2 바우길 1코스 선자령길 (강원도 강릉시)

바우길1코스 선자령길.

바우길1코스 선자령길.

선자령길은 국내를 대표하는 눈꽃 트레킹 코스다. 끝없이 펼쳐지는 산 능선이 온통 순백의 눈으로 뒤덮인 이국적인 풍광을 볼 수 있다. 구 영동고속도로 대관령휴게소에서 시작해 풍해조림지·목장길·선자령·동해전망대를 거쳐 출발점인 대관령 휴게소로 돌아온다. 길은 대체로 완만하다.
-경로 : 대관령 휴게소~한일목장길~우측숲~선자령~동해전망대~대관령 휴게소
-거리 : 12㎞
-소요시간 : 4시간
-난이도 : 보통
-문의 : 강릉시 관광과 033-640-5126

3 한여울길 1코스 (강원도 철원군)

한여울길 1코스.

한여울길 1코스.

철원 한여울길 1코스 주상절리길은 한탄강의 자연경관을 체험할 수 있는 길이다. 근대문화유적지인 승일교, 철원군의 대표 관광지인 고석정 관광지 등을 지난다. 길을 걷는 내내 한탄강의 절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 특히 송대소 부근 전망대에선 한탄강의 주상절리를 마음껏 볼 수 있다. 꽁꽁 언 한탄강 얼음 위를 걸으며 주상절리를 관찰하는 얼음 트레킹도 가능하다.
-경로 : 승일공원 ~ 고석정 ~ 송대소 ~ 태봉대교 ~ 직탕폭포 ~ 칠만암
-거리 : 11㎞
-소요시간 : 3시간
-난이도 : 보통
-문의 : 철원군 관광문화과 관광개발담당 033-450-5534

4 산정호수둘레길 (경기도 포천군)

산정호수둘레길.

산정호수둘레길.

아름다운 산정호수 주변으로 명성산·망봉산·망무봉 등 주변 작은 산봉우리들이 어울려 절경을 이룬다. 산정호수 둘레길은 호수 둘레를 따라 한 바퀴 걷도록 코스를 짰다. 걷는 내내 호수가 시선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길을 걷고 난 뒤 산정호수 온천단지에 들러 몸을 녹일 수 있다.
-경로 : 수변데크길 ~ 송림숲길 ~ 조각공원
-거리 : 3.2㎞
-소요시간 : 1시간 30분
-난이도 : 쉬움
-문의 : 포천관광안내소 031-538-2472

5 비내길 1코스 (충청북도 충주시)

비내길 1코스.

비내길 1코스.

비내길은 앙성온천광장에서 시작해 논과 밭·과수원 등이 어우러진 전형적인 농촌풍경을 따라 걷는 길이다. 남한강변 오솔길을 지날 때는 청량한 공기를 벗 삼아 길을 거닐고, 길에서 쌓인 피로는 국내 최대 탄산온천인 농암온천에서 눈 녹듯 씻을 수 있다.
-경로 : 앙성온천광장~철새전망대~조대마을(조터골)~앙성온천광장
-거리 : 7.5㎞
-소요시간 : 2시간
-난이도 : 보통
-문의 : 충주시청 관광과 043-850-6732

6 가야구곡녹색길 (충청남도 예산군)

가야구곡녹색길.

가야구곡녹색길.

가야계곡의 비경 아홉(관어대·옥병계·습운천·석문담·영화담·탁석천·와룡담·고운벽·옥량폭) 곳뿐 아니라 길 주변에 산재한 관광자원 덕산온천·덕산향교·광덕사·보덕사·옥계저수지 등 덕산의 역사·문화 자원을 두루 탐방할 수 있다.
-경로 : 덕산온천 관광안내소~옥계저수지~ 석문담~남연군묘~와룡담
-거리 : 16㎞
-소요시간 : 4시간 30분
-난이도 : 보통
-문의 : 예산군청 환경과 041-339-7503, 덕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041-339-893

7 모악산마실길 김제구간 2코스 (전라북도 김제시)

모악산마실길 김제구간 2코스.

모악산마실길 김제구간 2코스.

전북 김제에선 1년 중 1월말부터 2월까지가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 모악산 곳곳에 있는 사찰과 마을 저수지를 이어 만든 모악산마실길 김제구간 2코스에서 고즈넉한 설경을 만끽할 수 있다. 이 코스는 금산사 주차장에서 시작해 솔향기 가득한 숲길을 따라 백운동마을·귀신사·금평저수지·금산교회를 거쳐 다시 금산사 주차장으로 복귀해 여행을 마친다.
-경로 : 금산사주차장~백운동마을~귀신사~싸리재~금평저수지~금산사주차장
-거리 : 13.3㎞
-소요시간 : 3시간 30분
-난이도 : 보통
-문의 : 김제시 문화관광과 063-540-3031

8 소백산자락길 1자락 (경상북도 영주시)

소백산자락길 1자락.

소백산자락길 1자락.

소백산은 설경이 아름다워 특히 겨울에 탐방객이 몰린다. 소백산자락길 1자락은 소백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아니라 산을 둘러 가는 코스로 길이 완만해 남녀노소 쉽게 걸을 수 있다. 소백산자락길 1구간은 수령 100년에 달하는 소나무가 산재한 소수서원에서 시작해 순흥향교·초암사·비로사 등 역사 유적지를 거쳐 간다.
-경로 : 선비길(선비촌·순흥향교·배점분교)~구곡길(배점분교·죽계구곡·초암사)~달밭길(초암사·쇠자우골·달밭골·비로사·삼가 주차장)
-거리 : 12.6㎞
-소요시간 : 4시간 30분
-난이도 : 어려움
-문의 : 영주문화연구회 054-633-5636

9 남지 개비리길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 개비리길.

남지 개비리길.

창녕군 남지읍에 있는 개비리길은 이름이 재밌다. ‘개비리’는 ‘강가의 벼랑길’이라는 뜻을 담은 창녕지역 방언이다. 개비리길은 이름처럼 벼랑 따라 낙동강을 발아래 두고 걷는다. 강변·대숲을 넘나들며 다양한 풍광을 볼 수 있다. 코스가 끝나는 억새전망대에서 자동차를 타고 20분 정도 가면 부곡하와이 온천이 나온다. 한때 대한민국 대표 온천관광지로 꼽혔던 부곡하와이에서 온천욕을 하며 여정을 마무리하는 여행객이 많다.
-경로 : 억새전망대~용산마을~회락정~창나루~영아지마을~용산마을~억새전망대
-거리 : 6.2㎞
-소요시간 : 2시간
-난이도 : 쉬움
-문의 : 창년군 생태관광과 055-530-1531

10 제주지오트레일 산방산·용머리트레일 A코스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지오트레일 산방산 용머리트레일 A코스.

제주지오트레일 산방산 용머리트레일 A코스.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 코스는 80만년 전에 형성된 용머리해안·산방산과 주변마을(사계리·화순리·덕수리) 명소를 엮어 만든 길이다. 절경이 펼쳐지는 길을 따라 걷다가 산방산 근처 탄산온천에서 몸을 풀며 쉬어갈 수 있다.
-경로 : 용머리해안 주차장~사계포구~형제해안로 전망대~산방산 탄산온천~산방연대~용머리해안 주차장
-거리 : 13.7㎞
-소요시간 : 3시간 30분
-난이도 : 보통
-문의 : 제주관광공사 064-740-6971

정리=홍지연 기자 jhong@joongang.co.kr
사진=걷기여행포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