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나체 박근혜' 작가 처벌? 오히려 그림 널리 알려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대통령의 나체 그림이 논란이 되자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나도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지만 '박근혜 나체' 그림은 금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체 박근혜' 그림 두 장을 공개하며 "'박근혜 나체' 그림은 마치 김용민의 막말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과 같다"고 적었다.

이어 하 의원은 "그런데 이 그림을 보고 어떤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보수가 두 그룹으로 갈린다"며 "파쇼적 보수는 저 그림 그린 사람 구속하고 처벌하라고 한다. 그러나 민주적 보수는 말로 싸운다. 널리 알리고 그 과도함에 항의하는 것이다. 말에는 말로, 표현에는 표현으로 싸우는 것이 진짜 보수이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과 ‘표현의 자유를 향한 예술가들의 풍자 연대’가 주최한 그림전 ‘곧, BYE! 展’에는 박 대통령을 나체로 패러디한 '더러운 잠'이라는 그림이 공개됐다.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이 그림은 주인공의 얼굴을 박 대통령으로, 흑인 시녀의 얼굴은 최순실씨로 묘사했다. 침몰하는 세월호도 등장한다.

그림이 논란이 되자 새누리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비판 논평을 내고 "풍자를 가장한 인격 모독과 질 낮은 성희롱이 난무하고 있다"며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인격살인 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