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김종덕, 블랙리스트 대통령에게 주기적으로 대면보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각각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사진 김춘식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대치동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각각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사진 김춘식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014년 말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블랙리스트)’에 대한 대통령 현안보고 자료를 만들었다는 진술을 확보해 조사 중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22일 “블랙리스트가 본격적으로 작성된 2014년 말 당시 김종덕(60)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블랙리스트 관련 대통령 현안보고를 주기적으로 했다는 문체부 고위 관계자의 진술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블랙리스트에 대해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말한 것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추천 기사

특검팀의 조사를 받은 문체부 고위 관계자 A씨의 진술에 따르면 2014년 하반기 문체부의 현안보고 사안은 모두 7개였으며 여기에 ‘지원 배제 액션 플랜 마련’이 포함돼 있었다. 나머지 현안은 ▶평창올림픽 준비상황 점검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코리아’ ▶정부상징체계 개발사업 등이었다.

특검 “문체부 고위 관계자가 진술”
2014년 김기춘 “왜 보고 없냐” 역정
김 전 장관, 6개 현안과 함께 보고
박 대통령 “전혀 모른다” 발언과 배치
특검, 김기춘·조윤선 다시 불러 조사

블랙리스트가 ‘중요 현안’이 된 것은 2014년 10월 김기춘(79) 당시 비서실장이 김 전 장관을 청와대로 불러 “좌파 예술인 지원 차단을 제대로 챙기라고 했는데 왜 보고가 없느냐”며 역정을 낸 뒤라는 것이 특검팀의 조사 내용이다. A씨는 특검팀 조사에서 “2014년 하반기에 김 전 실장 지시로 블랙리스트가 문체부 현안에 포함됐고 추진 경과와 향후 명단 확대 계획, 현장 적용 등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안보고는 김 장관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특검, 유진룡 전 장관 오늘 소환

A씨의 증언은 유진룡(61) 전 문체부 장관이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블랙리스트를)이런 식으로 하실 거면 제가 이 자리에 있을 필요가 없다’고 설명을 드렸다”고 폭로한 시점 이후의 상황이다. 특검팀은 23일 유 전 장관을 소환한다.

특검팀은 구속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체부 장관을 불렀다.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작성 경과를 직접 챙기고 조 전 장관은 그 과정에 포괄적으로 개입한 혐의의 배경에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캐물었다. 조 전 장관이 장관직을 사퇴한 문체부는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는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특검팀은 우병우(50) 전 민정수석을 둘러싼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관련 기사

박 대통령 측 황성욱 변호사는 블랙리스트 작성을 박 대통령이 지시했다는 특검팀 수사 내용을 보도한 본지 기자와 수사팀 관계자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황 변호사는 “박 대통령은 소위 ‘블랙리스트’ 작성을 어느 누구에게도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규철 특검보는 “저희가 언급할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박 대통령 대면조사와 관련해 “대통령 대면조사와 청와대 강제수사(압수수색)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이다.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대통령이 대면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납득시키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글=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사진=김춘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