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7시간 미용 시술 전혀 아니다…'밀회'라니 기가 막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러 의혹이 제기된 세월호 사고 당일 행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귓등으로 흘려버리는 상황”이라며 적극 해명했다. 지난달 9일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23일만의 첫 공식행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기자들을 만나 2014년 4월 16일 당시 상황에 대해 “저는 그날 정상적으로 사건이 터졌다는 것을 보고 받으며 계속 체크하고 있었다. 마침 그날 일정이 없어 관저에 있었던 것"이라며 "(전원구조됐다는) 수석실보고를 받고 너무 기뻐서 안심했는데 시간 지나니 오보라고 해서 너무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중대본을 빨리가서 현장서 하려 했는데 경호실에서는 '경호는 적어도 필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마음대로 못 움직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아침부터 중대본을 가고 모든 것을 대통령으로서는 나름 제대로 제가 할 것을 다 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세간에서) ‘밀회를 했다’는 식으로 나오니 얼마나 기가 막히던지…”라며 “헌재에서 그에 대해 상세하게 제출해달라고 해 대리인단을 통해 다 정리하고 추가했고, 지금도 만들고 있다. 이번만큼은 그런 허위(주장이) 완전히 걷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산케이 신문 보도와 관련)법원에서 판결할 때 7시간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판결났고, 정리가 되나보다 생각했는데 다시 똑같은 얘기가 반복돼 안타까운 일”이라며 “사실이 아닌 게 힘을 갖고 (기사로) 나가고,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귓등으로 흘려버리는 상황”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당시 미용시술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아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하겠나”라며 “상식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세월호 사고 당일 외부인이 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박 대통령은 “그날 기억을 더듬어보니 머리를 만져주는 분이 오고, 목에 필요한 약을 들고 오는 것 외에는 아무도 없었다”며 “그날 누가 다른 일을 어떻게 상상할 수 있겠나. 큰일이 이어지고, 학생을 구하는데 온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딴 것을 생각하는 게….대통령이 그럴 수 있겠나. 정말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도 사실이 아닌 얘기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하지'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삼성의 합병에 유리하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완전히 엮은 것이다. 누구를 봐줄 생각, 이런 것은 손톱만큼도 없었고 제 머리 속에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 합병은 당시 국민들, 증권사 등 많은 국민들의 관심사였다”며 “헤지펀드(엘리엇)의 공격이, 우리나라 대표적 기업이 공격을 받아서 (합병이) 무산된다면, 국가적·경제적 큰 손해라는 생각으로 국민들도 관심갖고 지켜보고 있었다. 20여개 우리나라 증권사도 한 두 군데 빼고 다 해줘야 한다는 의견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저도 국민연금이 잘 대처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고, 국민연금도 챙기고 있었다. 그것은 어떤 결정이든 간에 국가의 올바른 정책이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여기를, 저기를 도와주라고 한 적은 없다. 엮은 것이다”라고 항변했다.

관련 기사

 박 대통령의 미용 시술을 맡았던 의사 김영재 원장이 특혜를 받지 않았느냐라는 질문에는 “특별히 어떤 데를 도와주고 이득주라고 한 적 없다. 다만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다고 하니 자격이 없으면 안되는데 실력이 있는데 덩치가 작아 기회를 못갖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 생각했다”며 “모든 창업기업에 똑같이 적용되는 일”이라고 답했다. 김영재 원장이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대통령에 대해 ‘불면증이 있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고 언급한데 대해 박 대통령은 “모든 사람들이 자기의 ‘사적영역’이 있다. 어디 아플 수도 있고, 그러다가 좋은 약이 있으면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그런걸 일일이 내가 무슨 약을 먹는지 어디 알리고, 까발려서 하는 것은 민망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이 자신의 탄핵소추안에 동의한 것과 탈당사태로 이어진 데 대해 “이야기하면 길고 말씀드리기 적합하지 않다”고 언급을 피했다.

허진ㆍ이지상 기자 groun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