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리보는오늘] 우병우, 황제의 귀환

중앙일보

입력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마침내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특위 청문회에 나섭니다. 신문 좀 보신 독자님들은 우병우 전 수석하면 ‘눈빛’을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난달 6일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됐을 당시 질문을 하던 기자를 노려보던 표정에서 나온 말이죠. 우 전 수석은 검찰청사에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도 담당 검사들에게 미소를 지으면서 대하는 등의 태도로 ‘황제수사’ 논란까지 나왔지요. 우 전 수석은 오늘 국회 청문회에서도 ‘황제 청문회’를 할 수 있을까요. 22일자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1 우병우, 국회 5차 청문회 중인 출석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22일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의 5차 청문회에 참가합니다. 우 전 수석에 대해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검찰 수사에 압력을 가했는지 여부가 중심 쟁점입니다. 우 전 수석의 장모도 증인으로 채택이 됐지만 청문회에 참석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우 전 수석 외에도 조여옥 전 청와대 경호장교가 출석합니다.

더읽기 22일 최순실 5차 청문회에 최순실ㆍ고영태 안나온다…우병우ㆍ정동춘 등 5명만 나와

2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
국내 1위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가 22일부터 이달 31일까지 부분 파업에 들어갑니다. 국제선 24편, 국내선 111편 등 총 147편이 결항합니다. 조종사 1100여명 중 참여인원은 170명, 비율로는 15% 입니다. 올해 임금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입니다.

더읽기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22일부터 열흘간 부분 파업

3 헌재, 박 대통령 탄핵심판 첫 준비기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첫 준비기일을 22일 오후 2시 엽니다.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피청구인(박 대통령)은 민주적 정당성을 상실했다“면서 ”(박 대통령은) 민주국가의 기본원칙을 적극적으로 위반했는대도 법률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더읽기 권성동 법사위원장 “박 대통령 민주적 정당성 상실하고 법률 자의적 해석”
더읽기 탄핵소추위, 헌재에 박 대통령 출석명령 요청

4 오늘부터 운전면허 따기 어려워져
22일부터 운전면허 시험이 어려워집니다. 경찰청이 내놓은 운전면허시험 개선안이 시행되기 때문인데요. 운전장치 조작, 차로준수, 급정지 등의 항목에서 평가항목이 늘어납니다. 일명 ‘T자 코스’로 알려진 직각주차나, 경사로에서 정지 후 출발하기 등이 추가됐습니다.

더읽기 “물면허 막차 타자” 운전시험장 만원

5 황교안 대행, 국민의당 김동철 위원장 만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2일 오후 5시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을 합니다. 국정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담이라고 하는데요. 앞서 황 대행은 21일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만찬 간담회를 열고 “민생안정과 국정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자”는 의견을 나눈바 있습니다. 황 대행은 정우택 원내대표와 ‘명 콤비’가 되어보자는 이야기도 했습니다.

 박신홍ㆍ강기헌ㆍ이현택ㆍ홍수민 기자 mdf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