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 3차 청문회] 김상만 "대통령, 청와대에서 세차례 태반주사 맞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재 김영재의원 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3차 청문회에서 증인선서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영재 원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이병석 전 대통령 주치의, 서창석 전 대통령 주치의, 김원호 전 대통령경호실 의무실장,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 차광렬 차병원그룹 총괄회장. [뉴시스]

김영재 김영재의원 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3차 청문회에서 증인선서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영재 원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이병석 전 대통령 주치의, 서창석 전 대통령 주치의, 김원호 전 대통령경호실 의무실장,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 차광렬 차병원그룹 총괄회장. [뉴시스]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태반주사를 세 차례 맞았다는 진술이 14일 국회에서 나왔다.

김상만 전 대통령 자문의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청와대에 라이넥이라는 태반주사를 가져가 피하주사했다”고 증언했다. 김 전 자문의는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의 질문에 “두 세번 정도 주사를 놨다”며 “(주사액은) 외부에서 가져갔다. 청와대 관저 경호실 검색대에서 검문검색은 다 하고 들어갔다”고 증언했다. 김 전 자문의는 “직접 시술한 주사는 태반주사 3번이 전부였다”며 추가 시술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보안검색여부에 대해 김 전 자문의는 “부속실에서 직접 데리고 들어갔다. 보안검색도 받았지만 신원을 적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김 전 자문의가 대통령 자문의로 임명받기 전 보안손님 형태로 청와대에 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경진 의원이 ‘자문의로 공식 위촉되기 전 부터 박 대통령을 진료했느냐’고 질문하자 김 전 자문의는 “주로 관저에서 진료했다”며 “임명장은 2013년 8월부터 그 전부터 자문의(로 위촉된다는) 얘기를 들었다. 임명장을 안받았지만 그 전에 진료 하던 대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독대 진료’의혹에 대해서는 “2014년 9월 서창석 주치의가 왔을 때는 한 번도 혼자간 적이 없었지만, 그 전에는 기록을 보니 그렇지 않은 적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2013년 9월 김 전자문의가 대통령 혈액 검사한 이유에 대해서는 “건감검진에서 몇 개 안좋은 표지자가 있어 그에 대한 검사가 필요했다”며 “면역 검사를 위해 일반적인 검사와 호르몬 검사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김경진 의원이 김 전 자문의에게 “어떤 면역검사였느냐”고 재차 따져 물었지만 김 전 자문의는 “환자 비밀이라 공개할 수 없다”며 대답하지 않았다.

이날 청문회에는 세월호 참사 당일 근무했던 간호장교 조여옥씨와 이영선·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 중 이영선·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서는 동행명령장이 발부됐다. 조씨는 향후 예정된 청문회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지상 기자 ground@joogn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