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누리당 윤리위 전원 사퇴 선언 "대통령 보호 급급한데 들러리밖에 더 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새누리당 이진곤 윤리위원장 [중앙포토]

새누리당 이진곤 윤리위원장 [중앙포토]

새누리당 이진곤 윤리위원장이 13일 전격 사퇴했다. 윤리위 부위원장인 정운천 의원과 김용하 순천향대 교수, 전주혜 변호사, 임진석 변호사, 손지애 이화여대 교수 등 윤리위원 5명도 일괄 사퇴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친박계 지도부가 당 윤리위원에 박대출·이우현·곽상도·이양수 의원과 원외 인사 4명 등 8명의 친박 인사를 추가 임명한 데 대한 반발의 의미다.

이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 지도부가 (당 윤리위를) 장악하고, 친박 위원들이 회의에서 결정하는 걸 (위원장에게) 사회나 보라고 하는 것밖에 더 되느냐"며 "이제 우리가 여기 있어야 될 의미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는 당면 과제에는 관심없이 오직 의견을 통일해 대통령을 보호하는 일에 급급하면 윤리위가 들러리밖에 더 되느냐"며 "저로선 여기 앉아있는 게 대단히 불쾌하다"고 불편한 기색을 노골적으로 표현했다.

친박 윤리위원 인선 이후 당 안팎에선 비박계인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등을 출당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됐다거나 박 대통령의 징계안 심사에도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운천 의원은 "(추가로) 윤리위원으로 뽑힌 분들을 보면 비리행위, 직무정지 행위, 여기자 성추행 등으로 언론에 나온 분들"이라며 "당 지도부가 어떤 마음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을 벌이는지, 감당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윤리위원을 희화화시켜도 분수가 있지, 어떻게 이런 전력이 있는 사람을 윤리위원으로 만드느냐"며 "우리를 그냥 밀어내는 게 아니라 망신까지 줘서 밀어내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현재까지 논의해 온 박 대통령의 징계안 심사 경과에 대해 "다수 의견이 탈당 권유였다"고도 말했다.

이 위원장은 "탈당권유라는 게 대통령 스스로 (당적을) 정리해 줄 수 있지 않느냐는 의미"라며 "재심사를 요구할 수도 있고 최고위에서 비토할 수도 있는데, (친박 위원 추가 임명이라는) 아주 절묘한 수로 우리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철 고려대 교수는 기자회견 당시까지 강의 때문에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이 위원장은 전했다. 하지만 사퇴 뜻은 같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