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야당, 박 대통령 퇴진 일정 밝히면 협상 응하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분노한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광장의 외침은 현실성을 따지거나 결과를 책임지지도 않는다. 그것을 제도권으로 수렴해 합리적 해결책을 내놓는 것은 정치권, 특히 현 시국에선 야당의 몫이다. 그런데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로지 ‘9일 탄핵’만을 외치고 있다. 탄핵에 따른 국정 공백이나 정치적 혼란은 안중에 없는 듯하다. 성난 민심을 업고 박 대통령을 강제로 끌어내린 뒤 60일 안에 대선을 치르면 손쉽게 집권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하지만 오산이다. 촛불은 박 대통령의 실정에 대한 단죄이지 야당 특정 정파의 전리품이 아니다.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원하지만 난국 상황을 당리당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행태엔 거부감을 가진 국민이 많다.

 물론 야당이 탄핵이란 극단적 카드를 추진하게 된 데에는 박 대통령의 책임이 가장 크다. 오죽하면 새누리당 비주류마저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돌아섰겠는가. 하지만 야당은 이런 때일수록 국정의 공동책임자로서 차원 높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 이미 박근혜 정부는 수명을 다했다. 내년 1월이든 4월·6월이든 박 대통령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는 건 이미 상수가 됐다. 그렇다면 나라와 국민에 정작 중요한 것은 다음 정권이다. 대통령을 잘 뽑아야 한다. 섣불리 탄핵을 강행하면 대선 일정이 불투명해지고, 경선이 공정하게 치러지지 못해 대선의 정통성에 치명상을 남길 수 있다. 그럴 경우 가장 큰 피해는 야당에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야당은 박 대통령이 구체적인 퇴진 일정을 제시하고 모든 권한을 책임총리에 넘긴다고 선언한다면 여당과의 협상 테이블에 되돌아와야 한다. 여야가 합의해 대통령 퇴진 로드맵을 확정 짓고, 국민의 신망을 받는 인사를 총리로 추천해 거국내각을 출범시켜야 할 것이다. 거꾸로 박 대통령이 계속 침묵만 지킨다면 비박계와 손잡고 9일 탄핵에 돌입하면 된다. 야당도 마지막까지 ‘질서 있는 퇴진’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것이 탄핵의 정당성과 야당의 수권 가능성을 한층 높이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