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모든 중학교 내년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 안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난 28일 교육부가 발표한 국정 역사교과서(올바른 역사교과서)를 서울 소재 모든 중학교가 내년에 사용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서울교육청은 2017학년도 1학년 과정에 역사 과목을 편성한 서울 소재 19개 중학교 교장단과 회의를 거쳐 이 같은 방침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로서 서울 소재 384개 모든 중학교가 내년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게 됐다. 28일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해 12월23일까지 의견 수렴을 거쳐 수정·보완한 뒤 학교 현장에 배포하겠다는 교육부의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육청 “국정 역사교과서 최대 피해자는 학생”
고등학교와도 토론 거쳐 국정 교과서 강행 막을 것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다양한 자료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역사의식을 길러야 하는 현대사회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는 그 자체로 너무나 시대착오적”이라며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의 최대 피해자는 학생”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8일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직후에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한바 있다. 조 교육감은 28일 성명에서 “교육부에서 주도하는 국정교과서 검토본의 검토 과정을 전면 거부할 것이며,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 서울 교사들이 검토 과정에 참여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밝힌바 있다.

교육청은 서울 소재 중학교뿐 아니라 고등학교와도 토론을 거쳐 대응방안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주 안으로 1학년 과정에 한국사를 편성한 고교 201곳과 협의해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교육청은 국정 교과서 강행에 대비해 일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안교재를 개발 중이다.

정현진 기자 Jeong.hyeon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