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문 깨서라도 구조하라"…김장수 대사가 말한 세월호 당시 통화

중앙일보

입력

박근혜 대통령(왼쪽)과 김장수 주중대사.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왼쪽)과 김장수 주중대사. [청와대사진기자단]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당시 국가안보실장이던 김장수 주중 대사가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김 대사는 28일 베이징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질문을 받자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과 6∼7차례 통화했으며 '선창(船窓)을 깨서라도 구조하라'는 지시를 받은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또 "세월호 사건 발생에 관한 최초보고는 오전 10시 지나 안보실장인 내가 서면으로 했다"며 "오후 2시 넘은 시각에 (전원 구조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는) 정정보고를 드리자 '왜 구했다고 했다가 아니라고 하느냐'며 질책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긴박한 상황에서 최초 보고를 유선이나 대면보고가 아닌 서면보고를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청와대에 물어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가 나중에 "상황을 취합해 서면으로 보고드리는 것과는 10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세월호 참사당일 유선보고를 했다는데 대통령이 직접 보고를 받았나.
"10시 넘어 처음 서면보고를 했다. 그 뒤 내가 걸기도 하고 대통령이 걸어오기도 해서 합치면 모두 6∼7차례 통화했다."
대통령이 유선 보고는 어디서 받았나.
"보고를 어디서 받았는지는 (당시에도 몰랐고) 아직도 모르겠다. (최근) 청외대는 관저 집무실이라고 했다."
선체가 기울어져 있고 그 안에 학생들이 있다는 상황이 정확하게 보고됐나.
"그랬다. 내가 지금 기록을 갖고 있지 않아 정확하게 (통화 내용에 대해) 말 못하지만 상식적으로 일어난 상황을 다 보고했다. 대통령 집무실과는 화면도 공유된다. 오후 2시 넘어 (전원 구조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정정보고를 드리니 불확실성에 대한 질책까지 받았다. 나는 마지막으로 오후 2시 몇분에 보고하고 그 뒤로는 사회안전비서관이 직접 했다. 재난안전 대책은 안행부와 중대본이 있으니 그쪽이 컨트롤 타워다."
그런데 왜 대통령은 상황파악이 제대로 안된듯한 구명조끼 발언을 했을까.
"순수하게 와이(WHY·왜?)라고 한 것이지…. 통화중에 '선창을 깨서라도 선실을 다 뒤져 구해라'고 지시한 것으로 기억한다."
긴박한 상황인데 왜 최초보고를 유선이 아닌 서면으로 했나.
"그건 청와대에 물어보라. 내가 설명하기 부적합하다."

김 대사는 나중에 대사관 홍보관을 통해 "유선과 상황 보고의 차이는 10분 이내이고 유선보다는 서면이 낫겠다고 생각했다"며 "구조인력과 상황, 학생숫자, 사고경위와 위치 등 세부사항을 포함해 서면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베이징=예영준 특파원 yyjun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