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가원로 20명 “내년 4월까지 대통령 하야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관계 및 종교계 원로들이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와 개헌을 요구하고 나섰다.

“여야 대선 준비할 시간 필요”

박관용 전 국회의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등 각계 원로 20명은 이날 긴급회동 후 “당면한 국가 위기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대통령이 하야한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의장은 “박 대통령은 적어도 2017년 4월까지는 하야해야 한다”며 “4월로 못 박은 것은 여야가 대선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전 의장 주최로 열린 이날 회동에는 김수한·김원기·임채정·김형오·박희태·강창희·정의화 전 의장(이상 재임순), 권노갑·김덕룡·신경식·신영균·유흥수·정대철 전 의원(가나다순), 이종찬 전 국정원장, 김진현 전 과기처 장관, 송월주 전 조계종 총무원장, 최성규 목사, 이영작 전 한양대 석좌교수 등이 참석했다.

관련 기사

원로들은 “(하야 전까지)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 국무총리를 추천하고 대통령은 내·외치 모두 2선으로 후퇴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현 국가적 위기는 제왕적 대통령제에 있다. 여야가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전 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탄핵 절차에 들어가는 데 공감하느냐’는 질문에 “그전에 가능하면 내년 4월 정도 ‘질서 있는 퇴진’을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방향으로 얘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박성훈 기자 park.seongh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