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상호 “내달 2일 또는 9일 표결” 비박 “탄핵 40명 넘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최순실 국정 농단 탄핵 시간표 나왔다

박지원 국민의당·우상호 더불어민주당·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왼쪽부터)가 24일 국회에서 회동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야권이 공조해 100만 촛불 민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오종택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우상호 더불어민주당·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왼쪽부터)가 24일 국회에서 회동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야권이 공조해 100만 촛불 민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오종택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시간표’가 나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빠르면 12월 2일, 늦어도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이 표결되도록 하겠다”며 “정치일정을 예측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의 총리 추천 논의는 물론 여당과의 갈등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당초 야 3당(민주당과 국민의당·정의당)이 합의했던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 계획도 뒤로 미뤘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직무대행이 될 황교안 국무총리 체제까지 수용하기로 했다.

야당, 여당 비주류와 탄핵 공조
박지원 “야 3당이 탄핵안 발의 때
여당 의원 명단도 받기로 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에 집중하려면 (총리에) 욕심부릴 수 없다. 더 이상 총리 추천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도 “10만 명이 싸워도 장수의 목을 따면 퇴각하고 전쟁이 끝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탄핵에 일로매진(一路邁進)하겠다는 전략이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우리가 (시점을) 고집하지 않겠다. 그대의 당(민주당)이 하자고 하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결행일로 제시된 12월 2일에도 탄핵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일정을 제안했다. 28일 각 당의 초안 마련→양당 연석회의→29일 단일안 도출로 이어지는 시나리오였다.

야 3당 원내대표는 일단 24일 회동에서 ▶야 3당이 공동으로 마련한 탄핵안의 정기국회 내(12월 9일) 처리 ▶한민구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연기 ▶야 3당의 특검 합의 추천 등 3개 항에 합의했다.

새누리당 비박계도 빠르게 결집했다. 비주류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 간사인 오신환 의원은 의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탄핵 의사를 묻기 시작했다. 이날 하루 동참 의사를 밝힌 의원만 40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전화 연판장’을 통해 합류한 의원이 40명을 넘었고 탄핵안 처리 시점에는 50명을 넘어설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현재 무소속을 포함한 야당 의원은 172명이다. 이들이 모두 탄핵에 찬성할 경우 지금까지 찬성 의사를 밝힌 여당 의원 40명만으로도 탄핵안 가결에 필요한 200명을 넘는다.

여당 의원들을 탄핵안 발의에 참여시키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어제와 오늘 여당의 책임 있는 사람을 만나 ‘탄핵안에 210명이 서명해 제출하자’고 했더니 ‘야 3당이 발의할 때 (여당 의원) 명단을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책임 있는 사람’이 누군지는 밝히지 않았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탄핵에 찬성하는 의원 명단은 넘겨줄 수 없지만 몇 명이라는 것은 확인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여야 의원 158명은 박 대통령의 퇴진과 국정 공백 해소 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 본회의나 전원위원회 소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결의안에는 김무성·나경원 의원 등 새누리당 소속 32명, 김종인·박영선 의원 등 민주당 소속 94명, 안철수·박지원 의원 등 국민의당 소속 29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국회가 나서 국정 공백을 조기에 종식할 수 있는 대안을 즉시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원위는 국회의원 전원이 의안을 심사하는 회의다. 개별 상임위원회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안건에 대해 상임위와 재적 의원 4분의 1의 요청으로 국회의장이 열 수 있다. 의장실 관계자는 “158명의 요청이 있어 전원위 개최를 고려하고 있다”며 “다만 담당 상임위인 운영위의 위원장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라 이정현 대표 등 여당 지도부의 동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글=강태화·박유미 기자 thkang@joongang.co.kr
사진=오종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