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이영복, 룸살롱 통째 빌려 엘시티 로비 정황…“힘들 때 기댈 건 검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부산 해운대에 건설 중인 2조7000억원대 복합 리조트 엘시티(LCT) 개발 비리로 지난 12일 구속된 이영복(66·구속·사진) 청안건설 회장이 서울에서도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부산지검 특수부(부장 임관혁)는 서울에서 이 회장의 도피를 도운 조력자인 유흥업소 사장 이모(51)씨의 행방을 찾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서울 도피 도운 유흥업소 사장 측근
“룸 10개 매일 빌려 두고 술 접대
공무원·검사·청와대 직원이 대상”

이 회장은 지난 8월 엘시티의 자금 관리를 맡았던 박수근(53·구속 기소)씨가 체포되는 등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자 서울로 도피했다. 이후 3개월여 만인 지난 10일 경찰에 체포됐다. 그러나 같이 체포영장이 발부된 이씨는 아직 잡히지 않고 있다. 이씨의 측근 A씨는 18일 “지난해 말부터 이 회장은 이씨가 운영하는 M유흥업소를 통째로 빌려 기업 관계자, 고위 공무원, 검찰 관계자는 물론 청와대 직원들까지 수시로 초청해 로비를 벌였다”고 말했다.

이씨는 서울 강남에서 M업소 등 3~4개의 유흥업소를 관리·운영해 왔다고 한다. M업소는 일반 손님을 받지 않는 회원제 업소였다. 또 다른 이씨의 지인 B씨는 “이 회장은 서울에 있을 때면 자녀들이 거주하는 서울 한남동의 주택과 주점을 오가면서 내로라하는 사람들에게 연락을 돌려 술 접대를 했다. M업소의 룸 13개 중 10개를 매일 빌려 두고 검찰 관계자 등을 초대했다”고 말했다. A씨 등에 따르면 이 회장이 서울 로비에 주력했던 시기는 2015년 상반기였다. 이때는 엘시티 아파트 분양을 앞둔 시점이었다.

A씨는 “올해 초 M업소에 갔더니 이씨가 청와대분들이 오셔서 일반 손님과 마주치게 할 수 없으니 다른 곳을 이용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부산 지역에서 이씨의 업소에 청와대 관계자가 출입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 말이다.

이 회장의 지인들에 따르면 이 회장은 2001년 부산 다대·만덕 지구 택지전환 특혜 의혹 사건으로 구속돼 감옥생활을 한 뒤로는 주변에 “사업을 하려면 기업인과 정치인, 법조계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야 한다. 이 중에서도 정말 힘들 때 의지할 수 있는 건 검찰”이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고 다녔다고 한다.

검찰은 이 회장이 빼돌린 사업자금을 570억원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그 금액 중 일부가 계열사 운영비, 부동산 구입, 생활비 등에 사용됐다는 점 외에 로비에 사용된 증거는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관련 기사

한편 검찰이 이 회장과 이씨의 도피를 암묵적으로 용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 9월 이 회장을 수차례 만났다는 C씨는 “이 회장이 서울로 올라와 논현동 일대를 돌아다닌다는 소문은 파다했고 실제로 야구모자를 쓰고 돌아다니는 이 회장을 본 사람도 많은데 검찰이 3개월 이상 잡지 못했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C씨는 “도피가 시작된 지난 8월께 M업소 대표 이씨에게 10억원 가까운 돈을 맡겨 돈세탁을 시킨 걸로 알고 있다. 이씨는 지인들에게 돈을 몇 차례 회전시킨 뒤 이 회장에게 돌려주고 일부를 자신의 도피자금조로 받았다”고 했다. 도피 방치 의혹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사실무근이고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정진우·윤정민 기자 dino8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