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병준 명예로운 퇴로 고심하는 청와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기사 이미지

김병준 총리 후보자(오른쪽)가 지난 5일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차녀 결혼식에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축하를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자진 사퇴 가능성에 대해 “그런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내각 통할권을 100% 행사하겠다는 자신의 얘기를 수용한 것이라는 청와대의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사진 김상선 기자]

기사 이미지

청와대가 김병준 총리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김 후보자를 ‘책임총리’로 앉히는 게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정국 수습책이지만 야당의 강력 반대에 부딪혀 한 발짝도 못 나가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일단 최대한 야당을 설득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박 대통령이 야당 측에 ‘앞으로 내치(內治)는 김 후보자에게 맡기겠다’는 뜻을 전달하는 기회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영수회담이 열릴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한광옥(사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박 대통령이 직접 국회에 와서 여야 대표들을 만나는 게 바람직하다”고 요청한 상태다.

“야당 반대로 인준 어렵다” 인식 퍼져
한광옥 “국민 뜻 무겁게 느끼고 있어”
김 후보는 “자진사퇴 있을 수 없다”

이날 한 비서실장은 여야 대표들에게 7일 국회를 방문해 영수회담을 논의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측은 면담을 승낙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측은 “김 후보자 지명 철회 없이 만날 수 없다”며 거절했다고 한다.

청와대는 영수회담이 무산될 경우 이번 주 안에 박 대통령이 별도의 대국민 담화 등을 통해 김 후보자에 대한 ‘책임총리 보장’과 ‘2선 후퇴’ 의사를 밝히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 후보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가 왜 자진사퇴를 하나. 이렇게 어려울지 몰랐을 것 같으냐”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도 여론 흐름상 김 후보자 인준안 통과는 불가능해졌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청와대 한 참모는 “김 후보자가 명예롭게 물러설 수 있는 방안이 뭘지 고민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친박계 핵심 중진 의원도 본지와 통화에서 “어차피 인준안 통과가 안 될 게 뻔한데 본인이 그만두는 수 말고 뭐가 있겠느냐. 지금은 야당은 물론 여당 비주류까지 인준에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민심이 가라앉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박 대통령이 아직도 국정주도권을 행사하려 한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라며 “총리 지명권을 국회로 넘기면 정국 혼란을 해소할 책임이 야당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오히려 정국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국회에서 총리 인선 협상이 벌어지면 새누리당이 김 후보자를 후보로 밀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한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5일 광화문광장에서 보여 준 국민의 뜻을 매우 무겁게 느끼고 있다”며 “(최순실 사태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청와대도 최대한 협조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김정하·이충형 기자 wormhole@joongang.co.kr
사진=김상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