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오늘] 박 대통령의 결자해지

중앙일보

입력 2016.11.04 05:30

업데이트 2016.11.04 05:30

'최순실 게이트'로 궁지에 몰린 박근혜 대통령이 다시 한 번 국민들 앞에 섭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민들에게 사과의 메시지를 전하고 필요하다면 검찰 조사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번 담화도 생중계된다고 하는데요, 지난달 25일 대국민 사과는 각종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진정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대국민 사과 이후 국민들의 분노가 수그러들기는커녕 오히려 더 많은 의구심만 불러일으켰는데요, 오늘 대국민담화에서는 과연 '진정성 있는' 사과를 보여줄까요. 11월 4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기사 이미지

1 박 대통령 대국민담화, 검찰 조사 수용 의지 밝힐 듯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오늘 오전 10시30분 대국민담화를 발표합니다. 검찰 조사 수용 여부와 책임총리에 대한 입장 등이 주된 관심사인데요, 지난달 25일 대국민사과 이후 열흘 만에 이뤄지는 이번 대통령 담화에 국민 여론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됩니다.

더읽기 박 대통령 오늘 오전 대국민담화…“필요시 검찰 조사 수용” 밝힐 듯

기사 이미지

2 새누리당 오늘 의원총회, 계파 격돌 예고
새누리당이 오늘 의원총회를 열고 '최순실 게이트'로 어수선한 당내 상황과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놓고 중지를 모을 예정입니다. 의총 소집을 요구해온 비주류 의원들은 지도부 총사퇴를 강력히 촉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친박계 의원들은 "비박계 공세에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는 기류가 강해 계파 간 격돌이 예상됩니다.

더읽기 김무성, 지도부 퇴진 주장하자…이정현 “큰 형님, 화합 도와달라”

기사 이미지

10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3 참여연대, 오늘 박근혜 대통령 형사 고발
참여연대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오늘 형사 고발합니다. 참여연대는 오늘 오전 9시30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박 대통령 형사 고발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형사 고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더읽기 참여연대, 오늘 '최순실 게이트' 박 대통령 형사고발

기사 이미지

4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2016 서울빛초롱축제'
'2016 서울빛초롱축제'가 오늘부터 청계광장에서 열립니다. 이번 축제는 청계광장에서 수표교까지 1.2㎞ 물길 위에서 진행되는데요, 오늘 오후 5시 점등을 시작으로 20일까지 17일간 계속될 예정입니다. 가을이 깊어가는 이번 주말, 형형색색의 등불이 화려하게 수놓아진 서울 도심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더읽기 오늘부터 청계천에서 '2016서울빛초롱축제' 열린다

기사 이미지

5 휘닉스파크·용평리조트 스키장 오늘 조기 개장
스키 시즌이 벌써 시작됐습니다. 보광 휘닉스파크와키장과 용평리조트 스키장이 오늘 조기 개장합니다. 휘닉스파크는 오늘 오전 10시 펭귄 슬로프를 시작으로 앞으로 호크·도도 코스 등을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용평리조트도 오전 10시 핑크 슬로프를 개장할 예정입니다.

더읽기 스키 시즌 스타트

당신의 하루를 시작하는 나침반, [미리보는 오늘]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신청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