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朴 대통령, 다음주까지 고해성사 안하면 끝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유승민(사진) 새누리당 의원은 3일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까지 고해성사에 나서 국민에게 사죄를 구하지 않고 거짓 사과를 반복하면 끝장”이라고 경고했다.

“최순실보다 대통령이 더 큰 문제”

유 의원은 이날 오전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초청으로 광주에서 진행한 강연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보다 더 큰 문제는 박 대통령 자신이다. 결자해지 하란 말이 박 대통령 귀에 들어갔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수십만명 규모의 대규모 하야 집회가 예고된 오는 12일 이전에 통렬한 고해성사를 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 임기를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최후통첩성 경고인 셈이다.

유 의원은 “박 대통령은 감동을 준 적이 없는 대통령”이라며 “또다시 거짓 사과하지 말고 국민 앞에서 고해성사와 사죄로 감동을 주고 국민의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순실, 그 주변 사람과 비선 조직, 갑자기 공직에 앉게 된 사람 등이 집단으로 저지른 죄에 대해 궁극적인 책임이 있고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박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은 모든 진실을 국민 앞에 그대로 밝히고 사죄와 용서를 구한 뒤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최순실의 국정농단과 관련해 “우리가 투표로 맡긴 대통령의 권력을 사인이 행사한 헌법 파괴 사건”이라고 단정했다.

그는 또 “국민들은 한시적으로 위임한 국정운영 권력이 아주머니(최순실)한테 넘어가서 장·차관 인사를 하고, 재벌들에게 돈을 모으고, 딸을 대학에 부정입학 시키고, 모든 조직과 관료들이 굽실거리는 일을 할 수 있는지 분노하고 있다”며 “이 같은 권력의 사유화와 자의적 행사는 민주공화국이 붕괴되는 위기, 정의가 무너지는 위기에 이른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며 대통령을 맹공했다.

황정일 기자 obidiu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