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 보인 김병준 총리 내정자…국정화 추진 동력 약화하나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2일 신임 국무총리에 내정된 김병준 국민대 교수가 정부의 국정교과서에 반대 입장을 보여와 향후 국정교과서 추진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김 내정자는 지난해 10월 22일자 동아일보에 기고한 ‘국정화, 지금이라도 회군하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교과서를 국정으로 획일화하여 강제하기보다는 현실이라는 또 다른 교과서를 잘 쓰기 위해 노력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학생은 교과서로만 배우지 않는다”면서 “다양한 역사인식은 큰 물이 되어 범람할 것이고, 그 둑은 그 큰 물줄기 아래 초라한 모습으로 있다 무너지고 말 것”이라고 했다.

비슷한 시기 ‘교과서 국정화의 칼’이란 제목의 또 다른 칼럼에선 “그런데 이런 상황에 교과서를 국정화한다? 그래서 역사인식과 해석을 하나로 만든다? 글쎄, 결국 어느 한쪽을 죽이겠다는 이야기인데 그게 가능할까? 대통령과 정부가 밀어붙이면 몇 해야 가겠지. 하지만 그 뒤는 어떻게 될까?”라고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일정대로 국정교과서 추진을 진행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교육부 측은 “총리 내정자의 그런 견해에 대해 아직 확인한 내용은 없다”며 “만약 그렇더라도 부총리가 국정교과서가 이념적인 편향이 없이 제작됐다는 내용을 설명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선 비선 실세 파문으로 이미 국정교과서 추진 동력이 약화한 상황에서 김 총리 내정자의 태도가 국정교과서 추진 상황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기에 김 총리 내정자가 현 비상시국을 돌파할 ‘책임총리’로서 대통령의 권한을 상당부분 이양받게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김 총리 내정자가 당장 최대 현안인 국정 교과서를 책임지고 강행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도 나올 전망이다.

김 내정자는 참여정부 때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노무현의 사람’이다. 그는 2006년 7월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으로 취임했지만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의 논문표절 공세로 낙마한 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