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 게이트' 안종범 전 수석, 검찰 출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종범(57)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2일 오후 1시 5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안 전 수석은 미르ㆍK스포츠재단 설립과 운영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안 전 수석을 상대로 두 재단 설립ㆍ운영에 개입했는지, 기업들을 상대로 재단과 관련된 모금을 강제로 요구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추천 기사

검찰 조사에 앞서 안 전 수석은 "침통한 심정"이라며 "잘못한 부분은 책임지겠다"라고 밝혔다.

기사 이미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출두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안 전 수석은 자신의 직위를 남용해 전경련에 재단 모금을 주문하는 등 기업들을 상대로 모금활동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씨는 지난달 3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긴급체포됐다.

최씨는 공무원이 아니지만 안 전 수석과 함께 재단 모금을 했기 때문에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이 안 전 수석에 대한 혐의를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안 전 수석이 K스포츠재단 출범 당시 17억원을 냈던 롯데를 상대로 추가 후원금을 요구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대표적이다. 롯데는 지난 5월 K스포츠재단에 후원금 70억원을 냈다가 총수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돌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안 전 수석의 지시에 따라 대기업들에 모금을 할당해 단기간에 800억원대 자금을 모았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안 전 수석은 최씨 소유 회사인 더블루케이의 운영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있다. 더블루케이 조모 전 대표는 “최씨의 지시로 안 전 수석을 만난 적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최씨와 안 전 수석이 재단 인사에 압력을 행사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자신의 아이디어로 재단을 설립했다고 주장하던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역시 지난달 28일 검찰 조사에서 안 전 수석이 개입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수석은 최근 측근들에게 “재단 설립 등은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한 것”이라며 “최씨와 박근혜 대통령 사이에 ‘직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날 안 전 수석에 대한 조사를 통해 청와대가 미르ㆍ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운영 등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특별수사본부는 지난달 29일 안 전 수석의 청와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계좌를 추적하는 등 수사를 벌였다. 롯데그룹 소진세 사장과 이석환 상무, SK그룹 대관 담당 박모 전무 등을 불러 모금 과정에 안 전 수석의 개입이 있었는지를 확인했다.

안 전 수석은 최순실 게이트 사태와 관련해 지난달 30일 사표를 내고 물러났다. 검찰은 같은달 31일 안 전 수석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고 밝혔다.

아래는 검찰 출석 직전 안 전 수석과 기자들 간 일문일답.

미르와 K스포츠, 두 재단 기금 모금 관련 전경련에 지시했나.
“침통한 심정입니다. 잘못한 부분은 책임지겠습니다.”
기금 관련해 모든 사항이 본인 판단인지. 박 대통령 지시를 대행한건지.
“검찰에서 모두 사실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단출연금 모금에 강제성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검찰에서 모두 말씀드리겠습니다.”
책임진다고 말씀하셨는데 법적 책임을 의미하는지.
“검찰에서 모두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순실씨 모른다고 했는데 지금도 모르는지.
“검찰에서 모두 다 (얘기하겠다.)….”
K재단 관계자 다 모른다고 했는데 아무도 모르는지.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는지.
 “….(들어감)”

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